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집트(Egypt)

이집트 멤피스(Memphis), 고대 이집트 고왕국 수도

younghwan 2009. 5. 21. 13:06
반응형

 고대 이집트 고왕국 최초의 수도인 멤피스는 카이로 서남쪽 수십km 거리에 있습니다. 당시 멤피스에 거주하던 이집트 왕조의 분묘 등이 기자의 피라미드를 포함하여 나일강 서안 사막에 흩어져 있고, 당시 고대 이집트인들이 살던 거주 유적은 거의 남아 있지 않은 듯 합니다. 지금 조금 남아 유적은 오늘날의 미트루하이나라는 마을 근처에 있고, 이곳에 조그만 스핑크스를 비롯한 소규모의 유적지가 마을 한가운데 자리하고 있습니다.


멤피스의 유적이 남아 있는 미트류하이나 마을입니다. 조그만 시골마을 한 가운데 유적지가 있습니다.


나일 삼각주 남쪽의 나일 강 서쪽 연안에 자리잡고 있으며 카이로 남쪽 25㎞ 지점에 있다. 이 고대 도시의 유적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곳으로는 이집트의 유명한 피라미드와 거대한 스핑크스가 자리잡고 있는 멤피스 묘역(墓域)이다(→ 네크로폴리스). 주된 피라미드 지역으로는 아부루와이시·기자·자와에트엘아리안·아부시르·사카라·다슈르 등이 있다. 고대 도시인 멤피스는 오늘날의 미트루하이나라는 마을 근처에 있다. 20세기가 시작되었을 때에는 파괴된 성벽의 잔해가 아직 몇 곳 남아 있었으나 이제는 사라져버렸고, 땅 위에 남아 있는 유일한 기념물은 한때 프타 대신전을 장식했던 람세스 2세의 거대한 석상뿐이다. 이집트에 있는 옛 도시 유적지 가운데 발굴된 것은 거의 없으며 많은 다른 고대 이집트 도시들과 마찬가지로 멤피스도 주로 도시 자체보다 더 극적인 유물을 제공하는 무덤 발굴을 통해 알려지고 있다. 그 도시의 터에서 어느 정도 오랜 기간에 걸쳐 작업을 한 최초의 고고학자는 플린더스 피트리였다. 그는 1908~13년에 프타 대신전 가운데 여러 부분을 발굴해냈다. 그냥 방치된 이 유물들은 가까운 마을 사람들이 가져가버려 곧 없어졌다. 1917년 펜실베이니아대학교 발굴단은 그 터에서 메르넵타(BC 1213~04 재위) 왕의 신전 동쪽에 있는 그 왕의 왕궁터를 발굴했다. 그 대학은 1955년과 1956년에도 발굴작업을 후원했고 그결과 대신전의 일부분과 람세스 2세의 자그마한 신전이 발굴되었다. <출처:브리태니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