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불교건축(불전_요사)

[부안 능가산 내소사] 설선당(設禪堂), 요사(寮舍)

younghwan 2009. 12. 7. 13:55
반응형

 내소사에는 특이하게 법당이 아닌 건물로 문화재로 지정된 건물이 설선당으로 두개의 건물이 하나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금은 스님들이 기거하고 있는 요사채이다. 조선시대 인조때 처음 세워진 건물로서 대웅전 앞 마당 동쪽편에 자리잡고 있으며, 사천왕문을 들어서면 동쪽편에 자리잡고 있는 건물로 마루에 앉아 있으면 내소사 입구의 탁 트인 전경이 보인다.

내소사 요사채인 설선당 입구. 남쪽방향으로 문이 나 있고 앞에는 마루가 있다. 현재는 스님들이 거처하는 장소로 일반인을 출입을 할 수 없다.

설선당과 요사는 내소사를 출입하는 봉래루 동쪽편에 자리하고 있다.

사천왕문을 들어서면 동쪽편에 보이는 설선당과 요사의 전경

설선당과 요사 건물의 마루. 마루에 걸터 앉으면 내소사 입구 마당의 정겨운 풍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봉래루 아래에서 올려다본 설선당.

대웅전 앞 경내 마당에서 바라본 설선당. 설선당이라는 편액이 걸려있다.

부소사 경내 한 가운데 서 있는 삼층석탑과 함께한 설선당

대웅전에서 내려다 본 설선당

설선당과 요사 건물 동쪽편으로는 최근에 지은 많은 전각들이 있습니다.



내소사 경내에 있는 설선당과 요사는 서로 연결되어 있는 건물이다. 설선당은 인조 18년(1640)에 청영대사가 지은 것으로 앞면 6칸·옆면 3칸의 지붕 옆면이 사람 인(人)자 모양인 맞배지붕집이다. 오른쪽 1칸은 마루이고, 앞면에서 남쪽 2칸은 난방을 위한 부엌으로 큰 아궁이가 설치되어 있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만든 공포는 기둥 위에만 있는 주심포 양식이다. 요사는 설선당과 함께 인조 18년(1640)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되며, 앞면 6칸·옆면 2칸의 지붕 옆면이 사람 인(人)자 모양인 2층 맞배지붕집이다. 현재 1층은 스님들의 방과 식당, 부엌으로 사용하고 있다. 2층은 마루로 식료품이나 물건을 보관할 수 있도록 각 칸의 벽면에 환기창을 설치하였다. <출처: 문화재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