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선사 유적_고인돌

인천 검단 대곡동 지석묘, 길가에 있는 바윗돌처럼 보이는 고인돌

younghwan 2010. 9. 8. 23:03
반응형

 검단 대곡동 지석묘는 검단지역에서 가장 높은 산인 가현산 자락 구릉지대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강화의 고인돌과 비슷한 북방식 고인돌의 모습을 하고 있는 이 고인돌은 크기가 상당히 큰 편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지역은 한강과 서해안의 중간쯤에 위치하고 있으며 고인돌이 많이 존재하는 강가와 서해안 갯벌이 가까운 지역으로 낮은 구릉지대입니다.

인천 서구로 편입된 검단 지역내 가현사 자락에 자리잡고 있는 고인돌입니다. 지금은 무너진 채로 보존되어 있습니다. 고인돌의 크기가 상당히 큰 편으로  강화도의 고인돌과 비슷한 북방식 형태로 보입니다.

가까이서 그냥 보기에는 큰 돌더미 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이 주변에는 이런 큰돌이 나올 수 있는 계곡이나 바위산은 아닌 나지막한 구릉지역입니다.

검단 지석묘의 묘실과 받침돌입니다.

검단 지석묘가 제데로 얹혀 있으면 상당히 큰 규모의 북방식 지석묘의 형태를 갖출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로 지금의 돌들이 원래 지석묘를 이루고 있는 같은 쌍인지는 알 수 없지만 대체로 하나의 지석묘 형태를 이루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다양한 각도에서 본 검단 지석묘

검단 지석묘가 있는 대곡리는 검단지역에서 가장 높은 산인 가현산 자락 아래에 구릉을 이루고 있는 마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안내표지판

대곡동 가현산에서 뻗어 내린 낮은 구릉 위에 자리잡고 있다. 이 고인돌 무덤들은 북방식가 남방식이 섞여 있으며 구릉이 흘러내리는 방향과 대체로 같은 동서 방향으로 놓여 있다. 일부는 땅에 묻히거나 주위에 흩어져 있다. 전형적인 북방식 고인돌무덤으로 강화도 고인돌 무덤과 연계된다는 점에서 한강 유역의 고인돌무덤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출처:인천시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