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중국(China)

북경 이화원 (颐和园, I-ho Yuan), 만수산 정상 중향계(衆香界)와 지혜해(智慧海)

younghwan 2009. 8. 26. 22:40
반응형
 이화원 만수산 정상에는 중향계(衆香界)라는 현판이 걸려 있는 패방(牌坊)이 있고, 그 너머로 관세음보살을 모신 불교 전각인 지혜해(智慧海)가 자리잡고 있다. 멀리 이화원 곤명호 호숫가에서 보이는 만수산에서 가장 높은 부분에 있는 건물들이다. 지혜해(智慧海)는 목조건축물의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목재를 하나도 사용하지 않고 벽돌과 유리기와 등으로 지은 건물로 벽면에 감실을 두어 불상을 모시고 있다. 중향계(衆香界)는 만수산 정상을 출입하는 출입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이며 세계의 아치문 위에 지붕을 얹어 놓은 모양새이다. 이화원에서 가장 크고 인상적인 건물인 만수산 불향각 뒷쪽에 위치하고 있다.

이화원 만수산 정상을 출입하는 문인 중향계는 가장 높은 곳을 넘어가는 해탈의 의미를 가진다고 한다.

중향계 현판은 대리석판에 글자를 음각한 것으로 보이며 현판 주위 벽면과 지붕이 상당히 화려하다.

중향계 안쪽에는 지수림(祗樹林)이라고 적혀있다.

중향계 문을 들어서면 감실이 있는 벽면과 아치형 출입문이 있는 벽돌과 석재로 지은 관세음보살을 모신 불교 전각이 있다. 황금빛과 청록색 유리벽돌로 벽면을 구성하고 있으며 화려한 문양을 장식한 대리석 아치문이 있어 건물이 상당히 화려하다.

기와지붕과 서까래가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석재와 벽돌로 지은 건물이다.

만수산 북쪽 방향에서 본 지혜해(智慧海).

지혜해((智慧海) 북쪽 출입문에는 길상운(吉祥雲)이라는 현판을 새겨놓고 있다.

지혜해(智慧海) 벽면 감실의 불상. 많은 수의 불상에서 머리가 사라졌다.
 

이화원 만수산 정상.

측면에서 본 지혜해(智慧海)

지혜해(智慧海) 처마에는 궁궐의 건물처럼 잡상으로 장식되어 있다.

크게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