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불교문화재(탑_석등_범종)

영주 부석사 - 자연미가 뛰어난 아름다운 석축

younghwan 2009. 10. 22. 14:20
반응형
부석사는 한국 전통 건축 특성이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곳이라 할 수 있으며, 태백산 자락 중턱에 석축을 쌓아서 조성한 사찰로서 독특한 공간구조를 만들고 있다. 부석사는 넓지는 않은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사찰에 들어서면 좁다는 느낌을 전혀 없고 석축으로 조성된 공간 앞으로는 막힘이 없이 끝없이 이어지는 작은 봉우리들이 장관을 이루고 있다. 부석사는 석축은 천왕문을 지나서 시작해서 9단(혹은 10단)으로 구성되었다고 하며, 사찰 가람배치에 있어서 불교의 사상을 구현하고자 함이라고 한다. 현재 삼층석탑과 종무소가 있는 공간을 오르는 3단계 석축이 있고, 범종루을 오르는 3단계 석축, 안양루를 오르는 3단계 석축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부석사 석축은 가랭이 공법을 이용하여 인공적인 아름다움이 뛰어난 불국사 석축과 대비되는 크기에 맞는 자연석을 쌓아서 만든 자연미가 뛰어난 석축으로 우연이 아닌, 불교 사상의 구현을 위해서 의도적으로 쌓은 석축이라고 한다.

천왕문을 들어서면 원래 회전문이 있었던 곳을 오르는 3단계의 계단과 석축이 있다.

첫번째 단계의 석축과 계단. 이 계단을 올라서면 부석사 경내에서 가장 낮은 위치의 공간을 만나게 된다. 지금은 종무소와 다른 사찰터에서 옮겨온 2개의 삼층석탑이 위치하고 있다.

다양한 크기의 자연석을 인공적으로 가공하지 않고 그 모양을 이용하여 석축을 쌓고 있다.

두번째 단계의 공간인 범종루와 요사채가 있는 공간으로 오른 계단.

범종각 아래 석축.

범종루가 있는 공간에서 부석사의 중심영역인 무량수전이 있는 공간으로 오르는 계단. 의도적으로 석축을 높게 쌓은 것으로 보인다.

안양문을 오르는 계단과 석축

무량수전이 있는 공간 서쪽편 석축

부석사의 출입문인 천왕문에도 석축과 계단이 있으나, 부석사 경내를 구성하는 석축에서는 제외한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