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불교문화재(탑_석등_범종)

합천 해인사 삼층석탑 (비로탑,정중탑)

younghwan 2010. 3. 6. 20:43
반응형

 해인사 경내 중심에 우뚝 서 있는 삼층석탑이다. 정중탑 또는 비로탑으로도 불리는 석탑으로 원래는 2층기단에 3층탑신을 하고 있었지만, 1926년에 기단을 한층 더 올렸다고 한다. 해인사의 사찰 규모나 오랜 내력에 비해서 석탑의 크기나 예술적 미, 내력 또한 많이 떨어지는 석탑이다. 중심불전인 대적광전 아래 마당 한 가운데 자리잡고 있다.


해인사 삼층석탑. 2층의 기단부 아래에 1층의 기단을 조성해 올려놓고 있는 석탑으로 웅장해 보이기는 하지만, 통일신라 이래의 삼층석탑의 비례가 변형되어 균형미가 떨어져 보인다.

석탑 기단부. 가운데 있는 부분이 세로 추가된 기단으로 보인다.

삼층으로 된 탑신은 원형이 보존된 것으로 보인다.

석탑 앞 연화무늬가 있는 제단(?)

경내 한가운데에 석탑, 석등이 있고 좌.우에는 요사채, 정면에는 누각인 구광루가 있는 전형적인 사찰 경내 건물 배치를 보이고 있다.

여러 방향에서 본 해인사 삼층석탑.



해인사의 대적광전 아래 서 있는 석탑으로, 넓은 뜰 한가운데에 자리잡고 있어 일명 ‘정중탑(庭中塔)’이라고도 불린다. 탑은 3층 기단(基壇) 위에 3층의 탑신(塔身)을 올리고 머리장식을 갖춘 모습이다. 원래 기단은 2층이었으나 1926년 수리시에 기단을 넓히고 한 층을 더 얹음으로써 통일신라 탑의 전형인 2층 기단의 모습을 깨뜨렸다. 위층 기단의 모서리와 가운데, 탑신부의 각 층 몸돌 모서리에는 기둥 모양을 새겨 놓았다. 지붕돌은 밑면에 5단씩의 받침을 두었고, 네 귀퉁이가 약간 위로 들려 있다. 또한 각 지붕돌에는 네 귀퉁이마다 바람에 흔들리는 작은 종이 매달려 있는데 이것은 후대에 와서 설치한 것이다. 꼭대기에는 노반(露盤:머리장식받침), 보륜(寶輪:수레바퀴모양 장식), 보주(寶珠:구슬모양 장식) 등이 차례로 올려져 머리장식을 하고 있다. <출처:문화재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