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고택_정원

인천 월미공원에 재현해 놓은 하회마을 양진당.

younghwan 2010. 9. 11. 20:52
반응형

 최근 시민에게 개방된 월미도 중앙에 자리잡은 월미산은 인천항과 서해안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좋은 공원으로 변모하고 있다. 월미산과 월미도 선착장 부근의 위락시설로는 보여줄게 부족했다고 느꼈는지 인천시에서는 월미도 들어가는 입구의 산아래 넓은 공터에 공원을 조성하고 있는 중인 것으로 보이는데, 서해안 바닷가를 대표하는 인천항과는 잘 어울릴 것 같지않는 전국에서 유명한 고택과 정원 재현해 놓고 있는데, 대표적인 고택으로 공원입구에 하회마을을 양진당을 재현해 놓고 있다.

 이곳 분위기와는 잘 어울리지는 않지만, 직접 하회마을을 가보지 못하는 사람들과 아이들에게는 좋은 교육의 장소를 제공하고 있다. 쉽게 접근하기 힘든 한옥내부를 들어가서 잘 살펴보면서, 한옥의 아름다움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는 공간이 될 수도 있어 보인다.


인천 월미도 월미산 아래 넓은 부지에 공원을 조성해 놓고 있는데, 가장 눈에 띄는 건물이 하회마을 양진당을 재현해 놓은 건물이다. 실제 양진당을 거의 대부분 재현해 놓고 있다. 여기서 보니까 양진당은 상당히 대지가 넓고 건물규모도 큰 것으로 생각된다. 건물전체 규모는 당시 법도에 따랐을 것으로 보이는데, 현재에도 이런 현상이 많듯이 건물 규모에 있어서 탈법(?)적인 면이 보이는 것 같기도 하다.



양진당 사랑채 출입문인 솟을대문



양진당 사랑채. '미'자형으로 구성된 안채와는 분리되어 있는 듯 하면서도 연결되어 있다.


양진당 뒷편에 있는 불천위 조상을 모시는 사당




'ㅁ'자형으로 된 양진당 안채. 안동지역의 다른 고택에 비해서도 건물 칸수와 방 갯수가 상당히 많아 보인다.





양진당 안채 마당. 'ㅁ'자형으로 건물들이 연결되어 있다.


양진당 안채 내부. 내부에는 다락방이 상당히 많고, 건물이 전체적으로 내부로 연결되어 있다.


안채 부엌



양진당 입구의 문간채



양진당 마당과 쪽문들.

양진당은 북촌을 대표하는 종가집으로 서애 류성룡의 친형인 겸암 류운룡이 경북 안동시 풍천면 하회리에 조성한 17세기초의 건물로서 하회마을의 중심에 자리잡고 잇다. 'ㅁ'자형의 안채를 중심으로 앞면 동쪽에는 문간채가, 뒷면으로는 사랑채가 연결되어 3개의 건물이 자연스럽게 결합되어 보이며 후원의 동북쪽에는 2채의 사당이 있다. 본 공원에서는 양진당의 대부분 건물과 담장, 삼문, 협문을 재현하였다.
반응형

'고택_정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평 이항로 선생 생가  (0) 2010.09.11
남양주 여유당, 다산 정약용 유적지  (0) 2010.09.11
월미공원에 재현해 놓은 초가  (0) 2010.09.11
창녕 술정리하씨 초가  (0) 2010.09.11
영덕 인량마을 충효당  (0) 2010.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