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한국의 풍경

한성대학교 교정

younghwan 2010. 8. 29. 21:03
반응형


 서울 성곽 낙산공원 성벽 아래에 있는 한성대학교이다. 70년대에 설립된 규모가 크지 않은 서울 도심에 있는 대학으로 대학 캠퍼스는 넓지 않고 작은 운동장을 중심으로 여러동의 건물이 모여 있는 전형적인 중소규모 대학의 모습을 하고 있다. 낙산성벽과 교정 바로 옆에 있는 삼군부 총무당 건물을 찾았다가 한번 둘러보았는데, 크지는 않지만 도심에서 멀지 않고 낙산공원과 함께 있어 넓지 않은 캠퍼스에 비해서 쉴 곳은 많고 깨끗한 편에 속하는 대학캠퍼스이다.



한성대학교 제일 큰 건물로 보이는 연구관 건물이다. 최근에 신축한 것으로 보이며 이 건물과 앞에 있는 운동장을 중심으로 대학캠퍼스가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한성대학교 캠퍼스는 운종장을 중심으로 여러 건물들이 모여 있는 형태이다. 주말 오후임에도 대학에서 가장 생동감이 넘치는 오월인 까닭에 학교행사가 있는지 많은 학생들이 운동장에서 경기를 즐기고 있다.


캠퍼스 뒷쪽편에 공학관이 있고, 건물 중간에 노천극장겸 테니스장이 있다. 좁은 부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서울 도심에 위치한 대학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한성대 캠퍼스 방문 목적이었던 삼군부 총무당이 캠퍼스 서쪽편 삼선공원내에 자리잡고 있으며, 그 윗쪽으로는 낙산공원에 있는 서울 성곽이 보인다.


한성대학교 캠퍼스의 장점으로 캠퍼스 뒷편 낙산공원과 연결된 넓은 녹지공간이 있다는 것이다. 후문을 나서면 낙산성곽으로 바로 올라갈 수 있다.



법인명은 학교법인 한성학원이며, 교훈은 '진리(眞理)·지선(至善)'이다. 서울특별시 성북구 삼선동2가 389번지에 있다. 1972년 김의형이 운영하는 학교법인 한성학원이 4년제 한성여자대학으로 인가받아 설립되었다. 1978년 남녀공학으로 전환하여 한성대학으로 교명을 바꾸었고, 1987년 경영행정대학원을 설치했다가 1988년 경영대학원과 행정대학원으로 분리했다. 1993년 종합대학으로 승격되었다. 인문대학·사회과학대학·예술대학·공과대학 등 4개 단과대학에 19개 학과(부)가 있다. 대학원으로는 일반대학원 외에 경영대학원·행정대학원·예술대학원·국제대학원·안전보건경영대학원·디지털중소기업대학원·부동산대학원·교육대학원 등이 있다. 부속기관으로는 학술정보관·사회교육원·전자계산소·출판부·박물관·한성프레스센터·체육부 등이, 부설기관으로는 언어교육연구원·인문과학연구원·사회과학연구원·공학연구센터·공학교육개발센터 등이 있다. 법인관계 교육기관으로는 한성여자중·고등학교가 있다. <출처:브리태니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