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고택_정원

영덕 인량마을 우계종택

younghwan 2010. 9. 11. 20:36
반응형


 영덕 충효당 아래에 있는 우계종택은 분가한 저택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는 집이다. 인량마을 뒷쪽 제일 높은 곳에 위치한 재령이씨 고택인 충효당을 조선 선조때 새로 지으면서 아마도 그 자재들을 이용하여 차남이 분가한 집을 건립한 것으로 보인다. 이 집을 우계종택이라 불리며, 우계파 종가집이라고 하는데 우계 이시형은 큰 벼슬을 한 것도 아닌데 분파가 만들어진 것이 특이한 점이다.

 이 건물은 앞면 5칸의 'ㅁ'자형 주택으로 전형적인 경북북부지역 주택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조선 선조때 지으진 집이라 하니 상당히 오래된 저택이라 할 수 있다. 위쪽의 집들과는 달리 문간채와 행랑채가 있었다고 한다.


전형적인 안동지역 'ㅁ'자형 주택의 모습을 하고 있는 우계종택. 안채와 사랑채가 모두 붙어 있으며 사랑채의 규모도 크지 않다. 아마도 큰 손님을 모시는 사랑채의 기능은 뒷쪽에 있는 큰 종가집인 충효당에서 했고, 분가한 집이기 때문에 큰 사랑채를 일부러 만들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안동지역 다른 마을에도 분가한 집의 경우는 큰 사랑채를 잘 두지 않았던 것 같다.


우계종택 사랑채에는 '매천당'이라는 당호가 걸려 있고, 단순히 손님을 맞을 정도의 규모를 하고 있다.


우계종택 대문과 안채.


옆에는 작은 행랑채가 아직도 있다.


큰 종가집인 영덕 충효당에서 보면 우계종택 지붕이 보인다.


우계종택



이 건물은 조선 선조 때 재령이씨 영해 입향조 이애의 손자인 의령 현감 이함의 차남 우계 이시형의 살림집으로 건립된 후 현재까지 400년 가까이 우계파 종가로 보존되고 있다. 이 건물은 원래 이함이 후세의 교육을 위해 조선 선조 37년에 충효당 종택을 완공하여 이애가 처음 건립한 옛날 집을 없애고 선조 40년에 우계의 살림집으로 건립하여 현재에 이른다. 이 건물의 형태는 정면 5칸, 측면 4칸의 'ㅁ'자형 나무로 지은 기와집으로, 막돌 기단 위에 자연석 주초를 놓고 사각으로 된 기둥을 세운 홑처마 팔작지붕으로 만들어진 조선중기의 전형적인 양반가옥이다. 건립당에는 대문채 및 행랑채가 있었다고 하나 지금은 없다. <출처:영덕군청>

반응형

'고택_정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덕 인량마을 충효당  (0) 2010.09.11
영덕 인량마을 만괴헌  (0) 2010.09.11
영덕 인량마을 오봉종택, 오봉헌  (0) 2010.09.11
영덕 인량마을 갈암종택  (0) 2010.09.11
영덕 인량마을 강파헌 정침  (0) 2010.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