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탈리아(Italy)

[이탈리아여행] 폼페이 바실리카(Basilica), 로마시대 공공집회장소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바실리카

younghwan 2011. 12. 4. 19:27
반응형


 폼페이 성문인 Porta Marina를 들어서면 이 도시의 동서를 가로 지르는 대로가 나타나고, 대로를 따라서 한블럭 정도 걸어가면 도시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포럼광장이 나타난다. 폼페이는 다른 로마의 도시들과 마찬가지로 포럼광장은 주피터신전, 알폴론 신전, 공공집회장소인 바실리카, 공중목욕탕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도시가 어느날 갑자기 화산폭발로 땅에 묻혔기때문에 서서히 쇠퇴한 다른 도시들과는 달리 도시를 구성하고 있는 구성요소와 배치 등이 로마시대 원형대로 남아 있는 곳있다.

 그 중 바실리카(Basilica)는 포럼광장 서쪽편에 위치하고 있는데, 현재까지 남아 있는 로마시대 바실리카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이 바실리카는 그리스의 영향을 받은 건물로 폼페이에서는 가장 중요한 공공건물이다. 폼페이의 바실리카는 'ㅁ'자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중앙에 마당이 있고 그 주위를 회랑으로 둘러싼 형태이다. 폼페이 바실리카의 회랑을 이루는 기둥들은 붉은벽돌로 쌓았으며, 주변에 비해서 상당히 높고 웅장한 건물이다. 정면에 아프시스(Absis)라고 불리는 공간이 있는데 다른 회랑보다 더 높게 건물을 세워놓고 있다.

 바실리카(Basilica)는 고대 로마제국 도시에 세워진 법정이나 집회 등에 사용된 큰 홀 형식의 공공건축물을 말한다. 초기에는 중앙에 넓은 홀을 회랑으로 둘러싸고 중앙에 재판관이나 집회를 주관하는 사람이 앉는 자리와 제단이 마련된 아프시스가 있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바실리카는 폼페이에 남아 있으며, 로마의 포르로마노를 비롯하여 여러곳에 바실리카 유적들이 남아 있다. 바실리카의 건축형태는 초기 기독교 교회의 양식에 적용되어 오늘날에도 바실리카 형태를 하고 있는 많은 성당들이 있어며, 베네치아의 산마르코대성당이 대표적인 바실리카 양식을 하고 있는 건축물이다. 바실리카 양식은 후대의 고딕성당이나 동방의 비잔틴성당, 르네상스양식 성당, 이슬람사원에도 영향을 주었던 양식이라 할 수 있다. 회랑으로 둘러싸여 있는 불국사를 비롯한 초기 불교사원도 이런 건축양식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폼페이의 도시 중심인 포럼광장 서쪽편에 자리잡고 있는 공공집회장소인 바실리카. 오늘날 교회 건축이 기본이 되는 폼페이에서도 가장 중요한 건물로 재판이나 집회 등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중정형식으로 가운데 넓은 마당 혹은 홀이 있고, 사방으로 회랑이 둘러져 있는 형태이다. 넓은 바실리카에 지붕을 얹었는지는 잘 알 수 없지만, 상당히 크고 웅장한 공공건물이다.


오늘날 남아 있는 성당건물 등과 마찬가지로 바실리카의 정면에는 재판장이나 집회를 주관하는 사람이 앉은 자리와 제단이 있는 곳이 있는데 이 곳을 아프시스(Absis)라고 한다. 다른 회랑에 비해서 건물을 상당히 높게 만들어 놓고 있다. 현재 남아 있는 건물 형태로 볼 때 2층으로 만들어졌던 것으로 보인다.


재판장이나 집회를 주관했던 사람이 앉는 자리인 아프시스(Absis)에는 6개의 기둥을 세워놓고 있다.


아프시스의 기둥은 로마시대 양식인 콤포지트식 오더를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폼페이 바실리카 아프시스 주변의 회랑과 기둥


바실리카 뒷쪽편에서 본 아프시스 외벽. 붉은 벽돌로 외벽을 쌓고 있다.



폼페이 바실리카는 아프시스 앞쪽까지는 다른 부분에 비해서 더 높게 기둥을 세워놓고 있다. 벽면 기둥은 이오니아식 오더에 가깝게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바실리카 중앙에는 중정형식을 넓은 홀을 두고 입구와 양쪽에 회랑을 배치하고 있다.


바실리카 회랑 기둥은 붉은벽돌을 이용해서 기둥을 쌓고 있으며, 중간 중간에 석상이나 기념물등을 세워놓았던 것으로 보이는 기단들이 남아 있다.


기둥들은 오늘날처럼 내부는 붉은 벽돌로 쌓고, 대리석으로 외장을 마감한 것으로 보인다. 상당히 화려하고 웅장했을 것으로 보인다.


바실리카 북쪽편 회랑과 바깥쪽 벽면. 바실리카는 폼페이에 있는 다른 건물들에 비해서 상당히 높게 세워졌음을 알 수 있다.


바깥쪽에서 본 북쪽편 회랑 외벽


바실리카 남쪽편 회랑과 기둥


바실리카 입구쪽 회랑과 기둥


기둥은 코린트식, 이오니식, 콤포지트식 등 다양한 양식이 섞여 있다.



크게 보기

* 자료참조: 1. http://www.thecolefamily.com/italy/pompeii/
                2. 위키백과
                3. 네이버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