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탈리아(Italy)

[이탈리아여행] 폼페이 포럼광장 남쪽에 자리한 원로원 청사(Municipal Office)

younghwan 2011. 12. 12. 15:06
반응형


 폼페이 성문인 Porta Marina를 지나서 잘 포장된 대로를 따라서 조금 걸어가면 이 도시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포럼광장이 나타난다. 이는 오늘날 이탈리아의 주요 도시를 비롯하여 유럽과 중동의 오래된 도시에서 볼 수 있는 구조로 신앙의 중심이 되는 건물(오늘날의 성당 또는 모스크)인 쥬피터신전, 아폴론 신전이 배치되어 있고, 집회장소(의회)라 할 수 있는 바실리카, 행정기관인 시청사, 상업거래의 중심인 시장이 포럼광장을 중심으로 모여 있다. 폼페이에는 행정집행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 시청사 건물인 Municipal Office가 포럼광장 남쪽편에 재판정이자 집회장소인 바실리카와 나란히 배치되어 있다.

 폼페이 시청사라고 할 수 있는 Municipal Office는 AD62년 베수비오 화산 폭발시 세워진 것으로 대폭발 이전의 폭발때 파손되었던 것을 다시 세운 건물로 추정되고 있다. 폼페이 시청사 건물은 3동의 건물로 구성되어 있는데 첫번째는 도시의 관리를 집행부인 Duumivirs를 위한 건물로 제일 먼저 복구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두번째 건물은 폼페이시 원로원 중에 선출된 2명의 aediles로 불린 집정관이 근무하는 건물이고, 나머지는 원로원을 위한 건물이다. 집정관과 원로원을 위한 건물은 복구과정에서 대폭발로 묻힌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 곳 시청사를 중심으로 뒷편에는 많은 주택건물들이 배치되어 있는데, 아마도 도시를 관리하는 공무원에 준하는 사람들이 살았던 주택들이 아닌가 생각된다. 집행부 성격의 Municipal Office를 지나면, 폼페이 의회의 하원이라고 할 수 있는 평의회인 Comitium 건물이 자리잡고 있다. 고대국가인 로마의 도시에서 오늘날 도시를 구성하고 있는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는 유적들로 오늘날 서구 사회가 로마체제를 계승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폼페이 포럼광장 남쪽편에 자리잡고 있는 시청사 겸 원로원 청사라고 할 수 있는 Municipal Office 건물이다. 3동의 독립된 건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앞쪽에는 회랑을 구성하는 기둥들이 있고, 광장 쪽으로는 신화속 인물이나 로마 황제를 비롯한 유명 인물의 동상이나 석상이 세워졌을 것으로 보이는 높은 기단들이 남아 있다.


3동의 건물 중 폼페이 집행부라고 할 수 있는 Duumivirs를 건물로 동쪽편에 자리잡고 있다. 베수비오 화산 폭발로 무너졌던 것을 복구했다가 대폭발로 땅에 묻혔다고 한다.


3동의 건물 중 가운데 위치한 건물로 폼페이 원로원을 위한 공간이라고 한다.


3동의 건물 중 서쪽편에 위치한 폼페이 원로원 중 집행부로 선출된 집정관이 근무하던 공간이다.


폼페이 시청사를 이루는 3동의 건물은 하나의 건물처럼 연결되어 있으며, 건물 사이에는 통로가 있다. 지금은 통로만이 건물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처럼 남아 있다.


폼페이 시청사 건물 사이의 통로


폼페이 시청사 서쪽편에는 상당히 큰 규모의 건물이 있는데, 폼페이를 이끌었던 의회(하원)라고 할 수 있는 평의회인 Comitium에서 사용했던 건물이다.


폼페이 평의회 Comitium 건물 앞 회랑


폼페이 시청사 앞쪽으로는 도심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도로와 포럼광장을 구성하는 회랑을 위한 기둥들이 세워져 있다. 지금은 포장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지만, 왼편에 볼 수 있는 것처럼 하얀 대리석으로 포장된 상당히 화려한 도시의 모습을 하고 있다.


포럼광장을 둘러싸고 있는 회랑을 구성하는 기둥. 그 앞쪽으로 동상이나 석상을 세웠을 것으로 보이는 기단들이 남아 있다.


포럼광장 남쪽편은 행정기관들을 위한 공간으로 바실리카, 원로원청사, 평의회청사 등 건물이 배치되어 있다. 주로 이 곳에는 로마황제들의 석상이나 동상들이 세워졌을 것으로 보이며, 여러개 기단들이 남아 있다.


폼페이 시청사인 Municipal Office와 평의회 건물인 Comitium 건물 사이에는 남북방향으로 큰 길이 있고, 도로 주변에 주택들이 배치되어 있다. 아마도 공무원에 준하는 사람들이 살았던 곳이 아닌가 생각된다. 도로 입구에는 공동수도가 설치되어 있다.


도로 안쪽편 좁은 골목길.


대로변에는 상가건물이었을 것으로 보이는 건물이 많아 보인다.


기둥이 남아 있는 중정을 가진 고급 주택으로 보이는 건물


주택 마당의 기둥과 계단. 폼페이에는 2층 건물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주택가 출입문.


남쪽편 도로에서 본 포럼광장.


도로 한쪽편에 있는 공동수도


주택가 골목길


폼페이는 로마시대 도로가 원형 그대로 남아 있으며, 당시 로마의 발달된 도로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크게 보기

* 자료참조: 1.
http://www.thecolefamily.com/italy/pompeii/
                 2. http://sites.google.com/site/ad79eruption/pompeii
                 3. 위키백과
                 4. 네이버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