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탈리아(Italy)

[이탈리아여행] 폼페이, 동쪽편 출입문(Nola Gate) 부근의 저택들( House of the Centennial, House of M. Obellius Firmus)

younghwan 2012. 1. 20. 22:56
반응형


 폼페이 유적지가 발견된지 벌써 200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발굴.복원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는 부분도 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주로 동쪽편 출입문인 Nola Gate 부근의 주택들이 아직 발굴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으며, 도심을 동.서로 관통하는 Via di Nola 주변의 저택들만 발굴.복원되어 있다. 상업적으로 크게 번성했던 북서쪽 Herculaneum Gate 주변의 대로와는 달리 상가들이 아주 많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Nola Gate 부근에는 큰 저택으로는 다양한 프레스코벽화들이 남아 있는  House of the Centennial과 큰 아트리움과 정원이 남아 있는 House of M. Obellius Firmus이 있고, 대로변에는 상점들이 들어서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Nola Gate는 폼페이 북쪽에 위치한 Nola시와 도로로 연결된 것으로 보이며, 인근 도시인 Herculaneum에 비해서는 사람과 물자의 왕래가 많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폼페이 동.서로 관통하는 Via di Nola. 멀리 이 도시의 동쪽편 출입문이 Nola Gate가 보인다. 도로는 르네상스 도시국가인 제노바나 피렌체 등에 비해서도 넓은 편이다.


Via di Nola 서쪽편.


도로에 설치된 공동수도


House of the Centennial은 폼페이를 동.서로 관통하는 Via di Nola 대로변에 위치하고 있는 큰 저택이다. 저택의 규모는 한블럭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접견공간인 아트리움, 정원이 중정(Perstyle)과 많은 방들로 이루어져 있다. 건물을 이루고 방들은 많이 무너졌으며, 아트리움과 중정을 구성하고 있는던 거대한 기둥들이 남아 있어 이 저택의 규모를 알 수 있게 해준다.


Via di Nola 북쪽편 도로. 마차 1대가 지나다닐 수 있는 넓이의 도로이며, 인도로를 별도로 두고 있다.


주택의 높은 담장 사이의 좁은 골목길.


House of M. Obellius Firmus는 Nola Gate 부근에 남아 있는 큰 저택으로 이 저택 주인 무덤이 Nola Gate바깥쪽에 남아 있어서 그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이 저택은 2개의 아트리움과 뒷편의 정원, 아트리움과 정원을 둘러싸고 있는 많은 방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규모는 1블럭 정도의 넓은 규모이다. 출입문을 들어서면 아트리움에는 대리석으로 만든 테이블을 볼 수 있고, 아트리움과 정원의 기둥들이 많이 남아 있는 편이다.


아트리움 지붕을 받치고 있던 코리트식 기둥


대로변은 주로 상점들이 들어서 있다.


음식점의 조리대


Nola Gate 부근의 도로. 폭이 넓은 편으로 주요 간선도로였던 것으로 보인다. 원래의 모습대로 복원되어 있지 않고 있다.


Nola Gate부근에는 아직 발굴되지 않은채로 남아 있는 부분이 많다.


Nola Gate 앞 공동수도


Nola Gate, 마차가 지나가는 아치형 출입문만 남아 있고, 양쪽에 사람이 지나 다니는 출입문은 남아 있지 않다.



크게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