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기타

가족주말농장(7월1주), 오랜 가뭄은 끝나고 생기를 찾은 작물들

younghwan 2012. 7. 17. 23:22
반응형


 5월부터 시작된 오랜 가뭄이 6월이 끝나가는 시점에서 드디어 끝이 났다. 최근에 들어서 볼 수 있었던 꽤 오랜 가뭄이었다. 7월이 시작하는 시점에서 한꺼번에 많은 비가 내려서 가뭄이 한꺼번에 해갈되는 느낌이다. 비가 내리고 나서 작물들도 생기를 얻기는 하고 있지만, 주변 잡초들은 눈에 띄게 활기를 되찾아 가고 있다.

 지난주에는 비가 올 것다는 소식에 작년에 피해가 컸던 고추 탄저병에 대비하여 농약을 뿌렸는데, 효과가 있는지는 아직 잘 알 수는 없지만 아직 증상을 보이지는 않고 있다. 오랜 가뭄으로 식물들도 대처를 해서 그런지 토마토는 열매들이 많이 매달리기는 하는데, 그 크기가 예년에 비해서 작아 보인다. 참외는 가뭄에도 그 크기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번에 내린비로 물을 많이 먹어서 그런지 익은 참외가 몇개 있었는데 단맛이 별로 없고 싱겁다는 느낌이다. 오이는 가뭄에도 제법 열매가 많이 매달리고 있으며, 고구마는 그나마 물을 많이 주어서 그런지 이제는 고구마순을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줄기가 뻗어나가고 있다. 들깨는 씨를 뿌린주 몇주가 되었는데도 제대로 자리지 못하더니 이번비로 싹을 제대로 피우고 있는 것 같다. 식물들이 자라는데 있어서 비가 얼마나 중요한 지를 보여주는 한주가 아니었나 생각된다.



오랜 가뭄끝에 내린 비로 생기를 되찾은 고추밭


고추는 그나마 열매가 매달려 있다.


탐스럽게 익은 피망


조금은 모습을 갖추고 가고 있는 대파와 너무 무성하게 자라버린 아욱


들깨는 6월 중순에 씨앗을 뿌렸는데 제대로 자라지 못하더니 이번비로 싹을 많이 틔우고 있다.


조그맣게 싹을 틔우고 있는 들깨


토마토를 심은 밭고랑. 토마토는 처음에는 열매가 많이 매달려서 좋았는데 오랜 가뭄으로 물을 뿌려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열매가 제대로 자라지 못하고 있다.


탐스럽게 매달린 토마토


참외는 가뭄에도 불구하고 열매가 크게 매달리고 넝쿨을 잘 뻗어나가고 있다. 노랗게 익은 참외가 있었는데, 이번비로 물을 많이 머금어서 그런지 싱거웠다.


아직은 많이 남아 있는 상추


호박을 심은 둔덕. 이번에 내린 비로 부쩍 생기를 되찾고 있다.


꽃이 피고 열매가 매달리고 있다.


이제는 제법 많이 자란 옥수수


콩과 강낭콩


이제는 다 자란 것으로 보이는 오이


올래 처음 심어 보는 토란


꽤 많이 자란 옥수수. 지난주까지는 시들시들했는데 금새 생기를 되찾고 있다.


넝쿨을 꽤 많이 뻗어내린 고구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