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집트(Egypt)

카이로에서 가장 오래된 이슬람 사원, 이븐 툴룬 모스크 (The Mosque of Ibn Tulun)

younghwan 2009. 11. 4. 23:57
반응형

 시타델성채에서 길을 따라 내려오다 보면 만날 수 있는 이 이븐 툴룬 모스크는 카이로의 이슬람 지구의 중심을 이루는 건축물이다. 이븐 툴룬 모스크는 카이로에서 가장 오래된 이슬람 사원으로 이 곳을 중심으로 카이로의 이슬람 지역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돔과 첨탑으로 이루어진 전형적인 이슬람 사원의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카이로에서 제일 높은 언덕에 자리잡고 있는 이슬람 성채인 시타델 성벽위에서 내려다 본 이븐 툴룬 모스크의 웅장한 모습입니다. 시타델의 정문격인 성문 앞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시타델 성채의 정문 바로 앞에 형성되어 있는 광장입니다.


가까이서 본 이븐 툴룬 모스크의 둥근 지붕과 첨탑입니다.

이븐 툴룬 모스크에 들어가는 입구입니다. 문은 닫혀있었고 출입하는 사람도 거의 없었습니다.

모스크의 창문과 벽입니다. 외벽에는 별도로 채색이 되어 있지 않고 건조지역이라서 그런지 원래의 벽돌이 그대로 노출되어 있습니다. 가까이서 보면 많이 낡았다는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이븐 툴룬 모스크의 첨탑입니다. 섬세하고 정교하게 만든것으로 보입니다.

시타델 성채의 정문과 마주하고 있는 이븐 툴룬 모스크입니다. 이 것만 봐도 이 곳이 이슬람 지역의 중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븐 툴룬 모스크는 카이로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큰 모스크이다. 그럼에도 이븐 툴룬 모스크는 원형의 파괴가 거의 없이 유지되고 있다. 이 모스크는 카톨릭교의 건축가에 의해서 설계되어 879년에 건축되었다. 큰 규모와 세련된 장식이 조화를 이룬 이곳은 이슬람양식의 걸작 중 하나로 꼽힌다. 이 건물은 전부 붉은 벽돌 층으로 만들어 졌다. 모스크의 서쪼에는 나선형의 미나렛이 있는데, 하나의 돌덩이로 만든 것이다. <출처:이지 지중해, Travelbooksblu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