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집트(Egypt)

[룩소르 신전(Luxor Temple] 오벨리스크

younghwan 2010. 1. 9. 13:52
반응형
룩소르 신전의 아메호테프3세의 탑문 앞에 자리잡고 있는 오벨리스크는 우리가 알고 있는 오벨리스크중에서 가장 유명한 오벨리스크일 것이다. 그것은 쌍을 이룬 오벨리스크 중 하나가 파리의 중심부 콩코드광장을 장식하고 있는 오벨리스크이기 때문이다. 오벨리스크는 후대에 세운 많은 기념비에 영향을 주었으며, 오벨리스크 자체로서는 그림자로 시간과 날짜를 계산하는 해시계의 역할도 있다.

룩소르 신전을 지키고 있는 거대한 오벨리스크



오벨리스크는 아스완 지역의 화강암으로 만들어 졌으며, 많은 기록들이 새겨져 있다.

룩소르 신전 오벨리스크의 다른 한 쌍은 파리 콩코드광장에 위치하고 있다.



크게 보기
 룩소르 신전의 오벨리스크들 중 하나는 아직 신전내 남아 있으며, 다른 하나는 파리로 옮겨져 콩코드 광장에 세워져 있다. 이 오벨리스크들과 황금으로 도장된 소형피라미드들 덕택에 이곳으 성화되어 위험한 힘들이 흩어졌으며 천상의 힘들이 이 신전 쪽을 향했다. 이 뾰족한 돌탑들의 토대에는 토트 신의 동물인 비비원숭이들이 빛의 탄생에 갈채를 보내고 있다. <출처:크리스팅 자크와 함께하는 이집트 여행,문학세계사>

 오벨리스크 (그리스어로 ὀβελίσκος [obeliskos], ὀβελός [obelos]의 지소어, "바늘")은 높고 좁으며 4개의 면을 지닌, 점점 가늘어지는 피라미드 모양의 꼭대기를 지닌 기념 건조물이다. 고대 오벨리스크들은 한 덩어리의 암석으로 만들어졌다. 스텔레라는 말은 고전적인 오벨리스크 형태로 새겨지지 않은 기념비에 일반적으로 사용된다.<출처:위키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