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반응형

2014/08 3

[중국 취푸(曲阜)] 곡부명고성(曲阜明古城, Qufu Minggucheng), 명나라때 쌓은 읍성

취푸시(曲阜, Qufu)는 중국 산동서에 위치한 도시로 전국시대 사상가 공자(孔子)가 탄생하고 학문을 가르쳤던 고장이다. 취푸는 주나라 무왕의 동생인 주공단(周公旦)이 건국한 제후국 노국(魯國)의 도읍으로 크게 번성하였다. 취푸시는 중국내에서 가장 중요한 공자 유적지로 1994년 유네스코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공자의 사당인 공묘(孔廟), 공자후손들의 저택이자 관아건물인 공부(公府), 공자와 후손들의 무덤인 공림(空林)을 비롯하여 많은 유적지들이 도시내에 산재해 있다. 취푸시는 공자유적지로 역대왕조의 후원을 받아 왔으며, 송나라 이후 공자의 장손은 연성공(衍圣公) 지위를 부여받았다. 연성공은 공자의 사당과 묘역을 관리하고 제사를 주관하는 역할과 함께 세금을 걷고 곡부지역을 다스리는 제후의 지위였다. 취푸시는 ..

중국(China) 2014.08.27

천안 천흥사 절터와 당간지주(보물99호)

천흥사지는 천안시 성거읍 천흥리 성거산(해발579m) 서북쪽 계곡에 남아 있는 고려시대 절터이다. 천흥계곡에 둑을 쌓고 저수지를 조성하면서 절터의 흔적은 거의 남아 있지 않다. 천흥리 마을 입구에 남아 있는 천흥사지 당간지주(보물99호)와 저수지 둑 아래에 위치한 오층석탑(보물354호)이 이곳에 절터였음을 말해주고 있다. 천흥사 창건과 내력에 대한 기록은 남아 있지 않지만, 중앙박물관에서 소장.전시중인 천흥사지 동종(국보280호)에 고려 현종 원년(1010)에 주조한 천흥사 종이라는 글이 남아 있다. 기록에는 없지만 당간지주나 오층석탑의 형태 등으로 볼 때 고려가 건국되었던 시기에 중요한 역할을 했던 지역에 세웠던 사찰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사찰규모에 대해서는 알 수 없지만 사찰입구에 세웠던 당간지주와 ..

절터 2014.08.12

천안 병천 유관순열사 유적(사적230호)

천안 유관순열사 유적(사적230호)는 천안시 병천면 매봉산 일대에 있는 유관순 열사 생가를 비롯한 매봉교회, 유적비, 봉화를 올렸던 봉화터 등이 있다. 매봉산은 아우내 장터가 있는 병천면 소재지에서 동쪽으로 약 1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매봉산 동쪽에는 열사의 생가터와 매봉교회가 있고, 정상에는 3.1만세운동 당시 봉화를 올렸던 봉화대터가 있다. 천안시 병천면 일대에는 삼일만세운동이 일어났던 아우내장터를 비롯하여, 유관순열사 유적지, 1980년대에 세워진 독립기념관, 해방 이후 정치에 큰 역할을 했던 유석 조병옥 생가터가 있어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의 발자취를 살펴볼 수 있는 여행지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고장이다. 유관순열사 유적, 사적230호, 천안시 병천면 탑원리 이곳은 기미년 독립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