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집트(Egypt)

이집트 다슈르 (Dahshur) - 스네프루의 붉은 피라미드

younghwan 2009. 1. 24. 18:57
반응형
 사카라에서 남쪽으로 수킬로미터 내려가면 다섯기의 피라미드가 세워져 있는 유적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그 중 보존 상태가 양호한 것이 고왕국시대 파라오 스네프루가 세운 2기의 피라미드입니다. 하나는 경사가 낮은 붉은 피라미드이고 또다른 하나는 굴절피라미드입니다. 그 중 붉은 피라미드는 벽돌의 색깔때문에 붉은 피라미드라고 불리는데 원래는 빛을 반사하는 흰 석회가 발라져 있었다고 합니다. 아마 기자의 피라미드 중 카프레왕의 피라미드를 연상시키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주변 유적지
 1. 기자 피라미드              2. 사카라 조세르왕의 계단식 피라미드             3. 고대 이집트 수도 멤피스
 4. 다슈르의 붉은 피라미드                   5. 다슈르의 굴절 피라미드


다슈르의 붉은 피라미드입니다. 가장 큰 피라미드인 쿠푸왕의 피라미드와 비슷한 듯 하지만 높이와 경사가 낮습니다.

정면에서 본 붉은 피라미드입니다. 전체적으로 쿠푸왕의 피라미드와 비슷한 모양입니다.

피라미드 내부로 들어가는 출입구입니다.

측면의 모습입니다.

다슈르의 피라미드가 있는 곳입니다. 주위에 여러 피라미드만 있는 황무자와 비슷한 느낌입니다.

사카라의 피라미드에서 본 다슈르입니다. 여러기의 피라미드가 눈에 들어옵니다.

 이곳에 있는 5기(基)의 피라미드 가운데 2기는 제4왕조(BC 2575경~2465경) 스네프루 왕(BC 2575~2551 재위)이 만들었다. 특이한 이단식 경사면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 가운데 보다 오래되었다고 여겨지는 피라미드는 뭉툭한 피라미드, 굽은 피라미드, 가짜 피라미드, 마름모꼴 피라미드 등의 여러 이름으로 부른다. 처음 만들려고 했던 진짜 피라미드가 사면의 경사(54°4')를 너무 급히 잡아 피라미드 꼭대기쪽 경사를 43°로 줄이게 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모습이 되었다. 이 피라미드는 고왕국시대의 것으로 5기의 피라미드 가운데 보존상태가 가장 좋으며 유일하게 입구가 2개 있다. 다슈르에 있는 스네프루의 2번째 피라미드인 '북쪽의 돌 피라미드'는 아래쪽 사면의 경사를 43°로 잡았기 때문에 첫번째 피라미드보다 높이가 낮다. <출처:브리태니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