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집트(Egypt)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도서관(Bibliotheca Alexandrina) - 도서관 내부

younghwan 2009. 1. 24. 19:22
반응형

 무바라크 이집트 대통령의 호소로 재건된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은 매운 현대적인 시설로 꾸며져 있습니다. 세계 각처에서 기부한 시설물로 초현대적인 시설에서 많은 학생들이 공부를 하고 있고, 도서관 바로 옆에 있는 이집트 제2의 대학인 알렉산드리아 대학의 도서관이나 마찬가지 역할을 하고 있는 듯 합니다.

1. 도서관,        1. 도서관 외부          2. 도서관 내부,         3.박물관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내부 모습입니다. 계단식으로 된 아주 넓은 공간에서 이집트 학생들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관광객들에게 쵤영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내분는 층간 구분이 없이 계단형으로 건물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프롤레마이오스 왕조시절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을 설립한 디미트리오스 팔레레오스(Demetrius Phalereus)의 동상입니다.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재건시 그리스에서 제작하여 기증하였다고 합니다.

도서관 내부 출입구에서 들어가면 볼 수 있는 광경입니다. 천정이 유리천정으로 되어 있어 자연조명이 되고 있습니다.

도서관 입구 검색대입니다.

도서관 층간을 이동하는 계단

도서관 중앙에 전시된 아랍어로 쓰여진 글씨 장식

각종 활자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다량의 활자들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아랍 내부에서는 유명한 책 같은데 내용은 ?

도서관과 책의 역사를 보여주기 위한 각종 인쇄기들을 도서관 중앙에 전시하고 있습니다.

 이 인쇄를 위한 활판 같든데 역사적 의미가 큰 것 같습니다.

세계 최초의 공공 도서관. 1600년 전의 그 명성, 그 정신을 재현하고 싶다는 세계인의 열망이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을 인류 공동의 새로운 역사적 자산으로 탈바꿈시켰다. 2002년 10월 16일 개관한 알렉산드리아 도서관(BA·Bibliotheca Alexandrina)은 지리적으로는 이집트, 정신적으로는 세계의 것이다. 2월 25일 도서관을 한 바퀴 둘러볼 때 도서관 가이드인 아자 에자트는 도서관 집기와 가구를 가리키며 노르웨이에서 기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루의 소음을 흡수하는 재질의 참나무는 캐나다, 건물을 지탱하는 검은 대리석은 짐바브웨, 그리고 외벽의 화강암은 이집트 아스완에서 왔다. 더 구체적으로 도서관의 사무실 가구는 스웨덴, 현관의 가구와 집기는 노르웨이 BA 친선협회에서 지원했다. 도서관을 소개하는 안내 책자들은 오스트리아와 그리스 BA 친선협회의 지원으로 발행됐다. 불가리아는 1000점의 자료를 기증했고 그리스는 고대 도서관을 건축한 데미트리우스의 동상을 헌정했다. 기업도 다임러크라이슬러는 메르세데스 버스 2대, 지멘스는 인터넷 카페를 기증했다. <출처: 동아일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