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궁궐_종묘

[서울 종묘(宗廟)] 정전(正殿) 동쪽의 전사청(典祀廳), 수복방(守僕房), 제정(祭井)

younghwan 2010. 9. 3. 15:03
반응형

 종묘 재궁에서 하룻밤을 지낸 국왕과 세자가 삼도를 걸어서 동문으로 정전에 입장하게 되어 있다. 동문 앞에는 제사를 준비하는 하급관리나 노비들이 지내는 수복방이 있고 그 옆으로는 제기 등을 보관하는 전사청이 있고, 수복방 앞에는 제사에 쓰일 음식을 검사는 찬막단과 제물인 소,돼지,양을 검사하는 성생위가 있으며 전사청 동쪽으로는 제사에 쓰일 물을 긷는 제정이 자리하고 있다. 종묘란 장소의 품격에 맞게 단정함과 정결함이 제사를 준비하던 장소의 분위기를 표현하는 단어인 것 같다.


종묘 정전 동쪽 제사를 준비하는 전사청, 수복방,제정. 마당 앞에는 제사에 쓰일 음식을 검사하는 찬막단과 제사에 쓰일 소 등을 검사하는 성생위가 있다.

종묘 재궁에서 머물던 국왕과 세자는 삼도를 통해서 정전의 동문으로 출입을 하게 된다.

종묘 동문 바로 옆에는 수복방. 수복방은 종묘를 지키고 제사를 돕는 낮은 계급의 관리나 노비가 지내던 곳이다.

수복방 앞 제사에 쓰일 음식을 검사하는 찬막단.

찬막단 옆 제사에 쓰일 제물인 소, 돼지, 양을 검사하는 성생위

수복방 옆으로는 'ㅁ'자 모양의 건물로 된 전사청은 종묘대제 때 쓰는 제물, 제기 외에 여러 가지 기구와 운반구를 보관하던 곳으로 지금도 사용하는 건물로 관람객이 출입할 수 없다.

전사청 옆 제사에 쓰이는 정결한 우물인 제정


제정은 우물을 낮은 담장으로 둘러싸여 있고 남쪽으로 출입문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