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불교건축(불전_요사)

[부안 능가산 내소사] 조사당, 삼성각, 무설당

younghwan 2010. 3. 22. 14:48
반응형
 내소사 전각의 배치와 전체적인 형태를 보면 원래 전각들이 많았던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대웅보전과 설선당, 봉래루를 제외하고는 유서깊은 건물은 많지는 않다. 그래고 지금도 많은 전각들이 신축되고 있는데, 조사당을 비롯하여 대웅보전 서쪽편에 있는 건물들이 먼저 복원되고 서쪽편의 전각들은 최근에 복원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내소사에는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찰에 반드시 있는 명부전이 없다는 것이 인상적이다.

내소사에는 대웅보전과 설선당을 제외하면 전각이 많지 않았으나, 조금씩 새로운 전각을 만들어서 규모가를 키우고 있다. 내소사의 건물배치로 보아서는 원래 전각이 없었던 것은 아닌 것 같고, 조선후기 이후에 많은 건물들이 없어졌던 것으로 보인다. 대웅보전 우측편에 조사당을 비롯하여 여러 전각들이 있다.

대웅보전 좌측편에 자리한 조사당. 내소사 자료를 참조해 보면 원래는 삼성각이었나 아주 최근에 뒷편 언덕에 조그만 삼성각 건물을 신축하여 이전한 것으로 보인다. 이 건물은 1940년에 만들어진 건물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삼성각에 비해서는 약간 큰 건물이다.

삼성각에서 내려다본 조사당과 여러 전각들

조사당 뒷편에 자리한 삼성각. 눈으로 보기에도 아주 최근에 지은 건물로 보인다. 지금의 삼성각이 일반적 사찰의 삼성각 규모와 비슷하다.

조사당 옆에는 불전이 아닌 건물이 자리하고 있는데, 진화사라고 하며 1980년대에 지어진 건물이다.

내소사 경내 서쪽편에 자리잡고 있는 무설당. 내소사에 원래 이 자리에 있던 건물은 화재로 소실되었고 최근에 새로이 복원했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