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서원_향교_사당

[아산 현충사] 충무공 영정을 모신 본전

younghwan 2010. 2. 8. 13:53
반응형

 대표적인 충무공 이순신장군의 유적지인 아산 현충사 본전입니다. 충무공의 영정을 모시고 있는 사당으로 70년대 성역화 사업으로 만든 한국식 사당입니다. 전통적 사당에서 느낄 수 있는 고풍스러운 멋은 부족하지만 당시의 경제력을 고려해서 최대한 노력한 결과 아주 웅장하게 보이기는 합니다. 현판도 순 한글로 '현충사'라고 적혀 있습니다. 현충사 본전 사당 주위의 조경에서 정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 영정을 모신 현충사입니다. 대표적인 충무공 유적지로 잘 알려져 있으며, 생전에 충무공께서 사시던 고택 옆 언덕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70년대 지어진 한국식 사당의 대표적인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충사 본전의 출입문인 충의문입니다.

충의문을 들어서면 정면에 본전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여러 단계의 계단을 따라서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충무공 유적지인 현충사 본전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사당처럼 고풍스러운 멋은 부족하지만 보기에는 아주 웅장하게 지어져 있습니다. 70년대의 경제력으로 최대한 노력한 결과라 할 수 있겠습니다. 주위의 조경이 아주 정성스럽게 꾸며졌다고 생각됩니다.

현충사 본전에 모셔진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영정입니다.

아산 현충사 본전 현판입니다. 한글을 강조하던 70년대의 모습을 보여주듯이 '현충사'라고 현판에 적혀 있습니다.

아산 현충사 본전 앞에서 내려다 본 온양 시내의 풍경입니다. 전망이 상당히 좋은 곳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현충사 본전 주위로는 대나무를 비롯하여 다양한 수목으로 조경을 해 놓고 있습니다.

현충사 본전을 일반인들이 출입하도록 만든 작은 쪽문입니다. 들어가는 길에는 울창한 대나무 숲길을 통해서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안내표지판



현충사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영정을 모신 사당이다.현충사는 1704년 충청도 유생들이 숙종 임금께 사당 건립을 상소한 바,1706년 조정에서 이를 허락하여 사당을 건립하게 되었는데 그 자리가 현재의 충무 교육원이다. 1707년 4월 숙종임금께서 현충사란 액자를 하사 하였으며 1727년에는 조카인 강민공 이을 1732년에는 5대손 충민공 이봉상을 추가로 배향하였다. 1868년(고종5년)에는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 의해 서원을 겸하고 있던 현충사는 철폐되었으며, 1905년 11월 을사보호조약이 맺어지자 이에 분노한 유림들이 1906년 2월 현충사 유허비를 건립하였다. 그 후 일제치하에서 충무공 묘소가 일본인의 손에 넘어갈 지경에 처하자 이 소식에 접한 우리 민족 지사들이 이충무공유족보존회를 조직하고 충무공 선양을 통해 민족 정기를 바로 세우고자 동아일보사와 협력하여 민족성금을 모아 1932년 6월5일 현충사를 중건하게 되었던 것이다. 1962년 4월28일 제 417회 탄신기념제전에 최초로 국가원수가 참석하였으며 1966년 4월 17일 고 박정희 대통령의 성역화 지시에 따라 1967년 5월 24일 본래의 사당(구본전) 위편에 총 건평 63.1평의 순한국식 사당을 준공하였고 구본전은 배전으로 사용하다가 유물관 옆으로 이전 하였다. 이충무공 탄신일인 4월 28일을 기념하여 매년 정부주관으로 제전을 올리고 있다. <출처: 현충사 관리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