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조선 관아

안동 선성현객사(宣城縣客舍), 안동댐 아래

younghwan 2010. 9. 21. 15:43
반응형

 안동댐 건설로 수몰된 도산면 지역에 있던 관아건물인 선성현객사가 현재 안동석빙고와 함께 안동댐 아래 낙동강이 내려다 보이는 언덕위에 자리잡고 있다. 궐패를 모시는 정당과 좌우 익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규모와 형태면에서 전형적인 조선시대 객사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신성현 객사가 있는 언덕앞에는 원래 이 곳에서 경치가 좋았다고 알려진 월영대가 있고 그 아래로는 낙동강이 유유히 흐르고 있다.

안동댐 아래 조성된 공원 언덕에 자리잡고 있는 선성현객사.

정면 5칸으로 구성된 국왕의 궐패를 모시던 정당.

안동 선성현 객사의 우측 익랑. 지역을 방문한 인사들이 묵는 숙소로 이용되었으며, 온돌방과 마루로 구성되어 있다.

안성 선성현 객사 좌측 익랑

안동 선성현객사를 방문한 인사가 묵었던 온돌방

안동 선성현 객사 우측익랑의 마루

측면에서 본 안동 선성현 객사




고려와 조선시대에 각 고을에 설치했던 관아건물이다. 조선 숙종 38년(1712)에 다시 지어진 것으로 전해오는데, 안동댐 건설로 1976년 지금의 위치로 옮겨졌다. '一'자형 구조를 지니고 있는 이 객사는 앞면 11칸·옆면 3칸 규모이며, 지붕 옆면이 사람 인(人)자 모양인 맞배지붕집이다. 벽돌이 깔려 있는 가운데 5칸은 중심공간인 정당으로, 온돌방·대청·툇마루로 이루어진 양옆 3칸씩의 익실보다 지붕이 한층 높게 되어 있다. 중심공간인 정당에서는 원래 궐패를 모셔놓고 초하루·보름에 대궐이 있는 쪽을 향하여 절을 하였고, 양 옆의 익실은 사신이나 귀한 손님을 맞이하는 숙소로 사용되었다. 조선시대 객사의 전형적인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는 건물이다. <출처:문화재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