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한국의 풍경

담양 관방제림, 영산강 상류에 조성된 조선시대의 치수용 숲

younghwan 2013. 3. 27. 14:28
반응형

 담양에서 제일 유명한 대나무숲 죽녹원 옆으로 제법 큰 하천이 흐르고 있는데 이 하천이 영산간 상류이다. 조선시대에 이곳에 둑을 쌓고 인공 숲인 관방제림을 조성해야 할 정도로 치수의 필요성이 아주 큰 하천이다. 아마 이 지역이 평야지대라 홍수가 나면 많은 지역이 물에 잠기고 특히 담양읍 시내가 관방제림 너머에 바로 있기 때문에 조성의 필요성이 예전부터 있었던 것 같다. 관방제림 둑을 따라 걸어면서 볼수 있는 풍경은 우리나라에서는 흔하지는 않고 오히려 유럽의 도시나 시골에는 관방제림과 같이 강둑을 따라서 수목이 심어져 있는 산책길을 많이 볼 수 있다. 치수를 위해 강둑에 조성된 숲으로는 관방제림과 함께 통일신라시대 최치원이 조성한 풍치림이 잘 알려져 있다. 

 관방제림은 담양읍 북쪽 홍수를 막기위해 쌓은 인공 제방에 심어진 오래된 고목들을 일컫는 말로 담양읍 남산리 동정말에서 천변리까지 이어지는 약 2km의 가로수길을 말한다. 이곳에 심어진 수목들 중 오래된 것은 약 300~400년전에 심어졌다고 하며, 일반적 나무들은 구한말인 1854년(철종5)에 담양부사가 심은 것이라고 한다. 지금은 메타세콰어길, 대나무숲으로 유명한 죽녹원과 함께 담양관광의 중심이 되었다. 죽녹원을 찾았던 관광객들이 관방제림 아래 자전기길을 이용하거나 둑방길을 산책하면서 근처에 담양 메타세콰이어길까지 다녀올 수 있다. 또한 둑방길이 담양읍 번화가와 가까이 있어서 담양 떡갈비나 국수 등 남도지방 음식을 즐기기에도 좋다.

 관방제는 관방천에 있는 제방으로서 담양읍 남산리 동정자 마을로부터 수북면 황금리를 지나 대전면 강의리까지 6km에 이르는 곳이다. 관방제는 영산강 상류인 담양천의 물길을 다스리기 위해 성이성(成以性) 부사가 제방을 축조하고 나무를 심었고, 그 뒤 황종림 부사가 관방제를 수축하여 수재를 방비하고 관방제에 식수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또한 이 제방에는 200여년 이상된 팽나무, 느티나무, 이팝나무,개서어나무, 곰의말채나무,엄나무 등이 약 2㎞에 걸쳐 거대한 풍치림을 이루고 있는데, 그 풍치의 아름다움이 전국적으로 유명하며, 천연기념물 제366호로 지정되었다. 2004년에는 산림청이 주최한 '제5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관방제림은 수해와 토사방지를 위해 만든 인공조림으로 약 200여년 이상 자란 나무들로 이루어진 풍치림은 여름철 피서지로서 각광받고 있으며 젊은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도 널리 알려진 곳이다. 관방제림 주변의 고수부지에 추성경기장이 위치해 있으며, 2005년 설화가 있는 조각공원이 들어서 볼거리를 더한다. <출처: 담양군청>


담양 관방제림은 담양읍 북쪽 수해를 막기 위해 쌓은 영산강 둑이 관방제에 심어둔 수령 수백년된 고목들이 숲을 이루고 있는 곳이다. 담양 죽녹원 대나무숲, 소쇄원을 비롯한 크고 작은 정자들과 함께 담양을 대표하는 풍경이라 할 수 있다.


죽녹원 아래 주차장에서 본 영산강과 관방제림


영산강변 고수부지에 조성된 주차장에서 담양향교로 방향으로 건너는 징검다리


담양향교에서 하류방향 흘러가는 영산강


관방제림 중에서도 오래된 고목들이 많은 담양읍 입구


죽녹원 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관방제림과 영산강. 뒷편으로 담양의 또 따른 명물인 메타세콰이어길이 보인다.


영산강과 관방제림


2006년 경 죽녹원 앞 영산강


2013년 죽녹원 앞 영산강


담양에서 가장 잘 알려준 관광명소로 울창한 대나무숲이 인상적인 죽녹원


영산강 수해를 방지하기 위해 쌓은 인공둑인 관방제. 안쪽 산책길을 따라서 걸어가면 메타세콰이어길과 연결된다.


관방제 둑에 조성한 인공수림인 관방제. 1800년대에 심어진 것들이 많다.


상류방향 영산강


죽녹원 부근 영산강


울창한 수목이 심어진 관방제림 둑방길


관방제림 북쪽편에 있는 체육시설


관방제림 남쪽편 담양군청 부근


관방제림 둑방길. 꽤 오래된 고목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죽녹원 앞 징검다리와 영산강


죽녹원 아래 자전거를 대여해 주는 곳


죽녹원 맞은편 오래된 고목이 많은 곳


영산강이 내려다 보이는 곳에 자리잡은 담양향교 부근

간단한 요기를 할 수 있는 국수거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