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집트(Egypt)

[이집트 룩소르 카르나크 신전 (Karnak Temple)] 큰 안뜰과 세티2세 제실

younghwan 2009. 11. 23. 13:02
반응형
 룩소르 카르나크 신전(Karnak Temple) 출입문인 거대한 제1탑문을 들어서면 정면에 거대한 원기둥과 폐허처럼 허물어진 제2탑문이 보이고 두개의 탑문사이에는 큰 안뜰이라고 불리는 넓은 공간이 있다. 큰 안뜰 왼쪽인 북쪽에는 세티2세의 제실이, 오른쪽인 남쪽에는 거대한 기둥이 들어서 있는 람세스3세의 신전을 볼 수 있다. 카르나크 신전 입구 부분에 해당하는 이 제1안뜰은 신전내부에서는 넓은 공간을 형성하고 있는 안뜰이다.

제2탑문을 배경으로 한 큰안뜰. 정면에 거대한 원기둥과 제1탑문이 보이고, 탑문 앞을 지키고 있는 석상들이 눈에 띈다. 제1탑문에서 시작되어서 제일 끝에 있는 이 카르나크 신전의 중심 영역인 '신성한 나룻배가 있는 성소'가 보인다.

왼쪽편의 세티2세의 제실. 크지는 않지만 세개의 방으로 구성된 제실이 보인다. 가운데는 세티2세의 제실과 양쪽으로 그의 아내 무트의 제실, 아들 콘수의 제실이 있다.

세티2세의 제실 옆에 있는 거대한 18개의 원기둥이 들어선 주랑이 있다.

카르나크 신전 큰 안뜰 남쪽에 있는 람세스3세 신전 옆의 원기둥이 들어선 주랑. 주랑 앞으로 많은 스핑크스들이 들어서 있다.

카르나크 신전 큰 안뜰 북쪽편에 위치한 3개의 제실중 가운데에 위치한 세티2세의 제실

세티2세의 제실 내부. 제실 내부에는 많은 상현문자와 그림들이 부조로 장식되어 있다.

세티2세의 제실 옆에 있는 그의 아내 무트의 제실

제실 입구를 장식하고 있는 부조와 상형문자. 이집트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이시스 여신의 날개와 비슷한 문양이 장식되어 있다.

신전 내부의 부조 장식. 이집트 신전에는 비슷한 내용의 그림들이 다양한 장소에 그려져 있는 경우가 많다. 주로 이집트 신화 내용이나 왕의 업적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있다.

세티2세의 제실 기둥에 크게 쓰여진 상형문자. 이집트 카트루시가 표현된 경우가 많은데 이 카트루시는 특정한 왕이나 인물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안내표지판


탑문의 두 탑 사이를 지나 지금까지 알려진 뜰 가운데 가장 거대한 안뜰로 들어가 보자. 왼쪽에는 세개의 제실과, 즉 세티2세의 것인 듯한 제실과 그의 아내 무트의 제실, 그리고 그들의 아들 콘수의 제실이 있는 작은 신전이 하나 있다. 왼쪽에는 18개의 원기둥의 늘어선 주랑이 하나 있다. 오른쪽에도 비슷한 원기등이 늘은 주랑이 있고 그 옆으로 람세스3세의 신전이 있다. <출처: 크리스티앙 자크와 함께하는 이집트 여행, 문학세계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