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중국(China)

중국 만리장성 산해관(山海關) - 천하제일관 성문 앞 해자

younghwan 2009. 10. 1. 12:29
반응형

명.청대 중국 국경을 통과하는 지점인 산해관 천하제일관 성문앞에는 성곽 방어시설인 커다란 연못인 해자(垓子)가 있고, 해자 밖으로 한겹의 외성이 둘러쳐져 있다. 지금은 이 곳에 나무가 많이 심어져 있지만 원래는 나무가 없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천하제일관은 중국 국경안으로 들어오는 국방상.교통상 중요한 지점이므로 옛날에는 아주 많은 사람이 왕래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래서 옛날 서울의 남대문 앞에는 시장이 형성되었듯이 천하제일관 앞에도 마을이 형성되어 있고, 해자는 작은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사람의 왕래가 끊어진 이 곳에는 지금은 폐허처럼 보이기도 한다.

만리장성 동쪽편 첫번째 관문인 천하제일관 성문앞에 위치한 해자(垓子). 지금는 정원의 연못처럼 보이기도 한다.

만리장성 천하제일관을 들어오는 통로. 외성 성문을 통과해서 만리장성 성벽과 해자사이로 난 길을 통해서 천하제일관 성문을 들어올 수 있다.

천하제일관 옹성을 통과해서 성문으로 들어오는 길.

천하제일관 앞 해자(垓子) 주위에는 정자 등을 조성해서 정원 연못처럼 보인다. 원래부터 정자들이 있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천하제일관 해자를 가로 지르는 길.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면. 길 주위로 마을이 형성되어 있다. 멀리 외성 성문이 보인다.

만리장성 천하제일관 해자너머로 멀리 외성이 보인다. 만리장성 내성과 외성 사이에 꽤 넓은 공간이 형성되어 있으며, 마을이 있었던 것 같다.

천하제일관 해자 주변에 나무를 많이 심어 놓고 있다. 원래부터 그런지 알 수는 없지만....


크게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