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집트(Egypt)

[룩소르 서안] 하트셉수트여왕 장제전 - 푼트의 주랑, 탄생의 주랑

younghwan 2009. 12. 9. 18:30
반응형
하트셉수트 여왕 2층 테라스를 구성하고 있는 직사각형 기둥은 남쪽은 <푼트의 주랑>, 북쪽은 <탄생의 주랑>이라고 불리며 각기 의미를 가지는 기념물이다. <푼트의 주랑>은  여왕의 원정 이야기를 전하고 있으며, <탄생의 주랑>은 파라오를 신성시하는 신화적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이 주랑들로 이루어진 2층 테라스의 모습은 마치 현대적인 도시의 상징적 건축물을 연상시키고 있다.

<푼트의 주랑>은 직사각형 기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둥에는 여러가지 원정의 기록들을 그림으로 남겨 놓고 있다.

가까이서 본 <푼트의 주랑>. 내부벽면에는 그림이 부조벽화로 그려져 있다.


<푼트의 주랑> 내부 벽면에 그려진 부조벽화와 기록들. 하트셉수트 여왕의 원정에 대한 기록들이 그려져 있다고 한다.

기둥에도 많은 그림과 기록들이 새겨져 있다.

<푼트의 주랑> 기둥들

 <푼트의 주랑>은 이 여왕이 행한 위대한 원정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우리는 경의 나라 푼트국이 소말리아 쪽 어딘강 자리잡고 있었던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런 지리상의 위치보다는 이 지역의 신성한 역할이 더 중요하다. 이 지역은 의식을 거행하는데 없어스는 안될 향을 생산하고 있었다. 출발은 더할 수 없이 좋은 조짐속에서 이루어졌다. 식량과 선물을 실은 다섯 척의 배는 <대초원>을 향해 순항 할 수 있었다. 푼트를 통치하는 가족이 하트셉수트 여왕의 사절단을 환대한다. 이집트인들 싣고 온 짐들이 향을 내는 나무들과 교환된다. 이집트로의 귀향은 기쁨 그 자체이다. 투트모시스3세가 참석하여 항을 제공한다. 하트셉수트 여왕이 직접 부아소로 이 귀중품을 재고 있고, 토트가 그 결과를 기록했다.

하트셉수트 여왕 장제전 2층 북쪽편을 <탄생의 주랑>이라 불리며. 파라오에 대한 신성한 성격을 강조하고 있다.

테라스 정면의 직사각형 기둥과는 달리 북쪽편에는 둥근 원기둥의 주랑이 있다.

 <탄생의 주랑>에서 하트셉수트는 파라오에게 주어진 임무의 신성한 성격을 강조한다. 12신이 아몬-라에게 조언을 한다. 후손을 보기에 좋을 인물로 아름다운 아흐메스 왕비가 묘사되어 있다. 아몬신이 그녀의 남편인 왕의 몸으로 화신한다. -중략- 하트셉수트는 아버지에 의해 왕조에 연을 맺고 통치술을 배울 수 있었다. 우리는 그녀의 대관식 장면과 북방과 남방으로의 의식을 갖춘 여행 장면을 볼 수 있다. 이 여행을 통해 그녀는 각 지방의 여러 신들에게 여왕으로 널리 인정받았다. <출처:크리스티앙 자크와 함께하는 이집트여행,문학세계사>



크게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