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집트(Egypt)

[룩소르 서안] 하트셉수트여왕 장제전 - '성자 중의 성자' 제실를 비롯한 제실들

younghwan 2009. 12. 9. 18:33
반응형

나일강 서안 하트셉수트여왕 장제전의 핵심 공간인 제실들이 장제전 상부테라스 열주들이 있는 공간 안쪽에 자리잡고 있다. 제실들은 '성자 중의 성자' 제실을 중심으로 각각 독립적인 공간을 형성하고 있으며, 제실 벽면에는 다양한 벽화들이 그려져 있다. 제실들은 열주들이 주는 웅장한 느낌을 주지는 않지만, 당시 사람들의 정신세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공간이다. 벽화의 주요 내용은 신화적인 의미와 파라오를 권위와 신성함을 강조하는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다.


하트셉수트 장제전의 가장 중요한 장소인 '성자 중의 성자' 제실. 이집트 신전에는 다양한 형태의 '성자중의 성자' 제실이 있는데. 이 곳 장제전 '성자 중의 성자' 제실은 입구가 굳게 닫혀 있다.

제실 입구에 기둥들

'성자중의 성자' 제실 외부에도 오시리스 형상을 한 하트셉수트여왕 석상이 벽면 사이에 있다. 벽면에는 파라오의 신성함을 강조하는 다양한 벽화가 그려져 있다.

성역화된 하트셉수트의 성소. 카르나크 신전처럼 기둥들이 들어서 있는 열주실 형태이다.

상부 테라스 안쪽 제실들이 있는 공간으로 들어가는 입구 앞쪽에는 작은 안뜰이 형성되어 있다.

장제전 제실이 있는 안뜰 벽면에는 다양한 광경이 그려진 벽화들을 볼 수 있다.


크게 보기

우리는 과거에 두 줄의 원기둥들이 가장자리를 두르고 있었던 한 안뜰로 들어간다. 여기에는 여러 제실이 각기 하나의 그룹을 이루고 있는 곳이 셋 있다. 그 중 왼쪽인 남쪽에는 하트셉수트의 '카'의 성소가 있다. 하트셉수트의 아버지인 투트모시스1세를 모신 제실이 있다. 천정이 궁형으로 된 하트셉수트의 제실에서는 특별한 에너지를 지닌 동물인 영양과 황소를 제물로 바치는 광경을 보게 된다. 안쪽에는 저승과 이승의 경계를 나타내는 비석이 하나있다. <북쪽의 방들> 혹은 <태양의 성소>는 호라크티, 즉 <빛의 고장에 있는 호루스>의 제실과 더불어 하나의 작은 신전을 형성하고 있다. 전정 안쪽 깊은 곳에 하트셉수트의 형상이 그려진 벽감이 하나 있다. 안뜰 중앙에, 태양 숭배를 위한 옥외 제단 하나가 동쪽을 마주하고 있다. '성자 중의 성자'의 입구 양편으로 아홉개의 벽감이 벽에 나 있다. 이 벽감들은 하트셉수트의 조각상 아홉 개를 모시고 있어 독특한 '9신상'을 이루고 있다. 벽끝에는 작은 제실 두개가 있다. 왼편에는 남쪽 제실은 '숨은 신' 아몬과 '숨은 여신'아모네트 커플의 존재를 계시하고 있다. 이 성소에서 하트세수트 여왕과 투트모시스3세는 자신들의 선임자인 투트모시스 왕과 아모세 여왕, 그리고 아몬 신에게 봉헌물을 바치고 있다. <출처:크리스티앙 자크와 함께 하는 이집트 여행, 문학세계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