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근현대유적

창녕 척화비, 대원군이 외세를 배척하고자 세운 비

younghwan 2010. 9. 10. 23:12
반응형

 창녕읍 동쪽편 화왕산에서 흘러내린 개울물은 창녕읍을 동에서 서쪽 낙동강 방향으로 관통하고 있으며, 그 개천을 중심으로 읍이 형성되어 있다. 이 곳 창녕읍에서 화왕산 방향 위쪽에 위치하고 있는 곳이 도심공원 역할을 하고 있는 만옥정이 있다.
 
 이 공원에는 창녕에 있었던 진흥왕척경비 같은 여러 기념물들이 옮겨져 있는데 그 중 하나가 구한말 대원군이 전국 각지에 세운 척화비로 창녕읍내 다른 지역에 있는 것을 옮겨 왔다고 한다. 이 비석을 세운지 백년정도 밖에 되지 않아 문화재 같은 느낌은 주고 있지는 않지만, 역사적 의미는 큰 비석이라 하겠다.

창녕 만옥정 내에 있는 창녕 척화비. 문화재같은 느낌을 전혀 주지 않는다.

척화비에는 "서양 오랑캐가 침범하는데, 싸우지 않으면 곧 화친하게되니 화친을 주장함은 나라를 파는 일이다. [洋夷侵犯 非戰則和 主和賣國]"라는 내용이 전면에 적혀 있다.

1866년 일어난 병인양요에서 프랑스군을, 1871년 신미양요에서 미군을 물리친 정부가 외국과의 화친을 경고하기 위하여 1871년 4월 전국 각지에 세운 비석 중의 하나이다. "서양 오랑캐가 침범하는데, 싸우지 않으면 곧 화친하게되니 화친을 주장함은 나라를 파는 일이다. [洋夷侵犯 非戰則和 主和賣國]라는 내용이 전면에 큰 글씨로, "만년에 걸친 자손들에게 경계하노니 병인년에 짓고 신미년에 세운다"라는 내용이 좌측에 작은 글씨로 새겨져 있다. 원래 창녕읍 교하리에 있던 것이 광복 후 만옥정 공원으로 옮겨 왔을 것으로 추정된다. <출처:창년군청>

창녕 만옥정 공원 한편에 있는 이 곳에 재임했던 수령들의 공덕비들을 모아놓고 있다.

공원 제일 높은 곳에 진흥왕척경비가 있다.

옛날 창녕의 행정기관 건물중 가장 중요한 건물이었던 객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