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중국(China)

[실크로드 투루판] 화염산과 투루판 분지

younghwan 2010. 7. 20. 13:38
반응형


 둔황에서 출발하여 천산산맥 남쪽 오아시스를 따라서 서역으로 가는 실크로드 북도에서 가장 중심이 되었으며, 고창국을 비롯하여 여러 국가이 있었던 투루판은 천산산맥 동쪽에 있는 보궈드 산맥과 메마른 타클라마칸 산맥 사이에 있는 오아시스 도시이다. 북쪽의 해발 5,000m나 되는 보거둬 산맥의 눈이 녹아 흘러내리는 물로 농업에 의존해 살아가는 지역이다.

 투루판 분지는 평균 고도가 해수면 보다 낮게 형성되어 있으며 그 중 중동의 사해다음으로 수면이 낮은 아이딩호가 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분지이다. 여름에는 일평균 온도가 40˚C 이상 올라가는 경우가 많으며, 이 곳 주민들에 말에 의하면 그늘에 가만히 앉아 있어도 땀이 비가 오듯 흘러내리는 곳이라한다.

 투루판 분지에서 가장 유명한 장소 중 하나인 화염산은 붉은 사암으로 이루어져 햇빛을 받으면 마치 불길이 치솟는 모양이라고 하면, 서유기에서 손오공이 천상세계에서 말썽을 피울 때 화로를 땅으로 던져서 이렇게 푹 파인 분지가 만들어 졌다고 하며, 그 때 화로의 열기로 불이 타는 것 같은 화염산이 만들어 졌으며 파초선을 빌려 그 불을 껐다고 묘사하고 있는 곳이다. 그런 정도로 이 곳의 더위가 지나가는 여행객이나 주민들에게 인상적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풀한포기 찾아 볼 수 없는 투루판 분지 북쪽에 있는 화염산. 더운 여름에는 산봉우리가 불이 타는 것 같은 모습이라고 하는데 올해에는 이 곳이 생각보다 덥지 않아서 그런 느낌과 불타는 화염산을 보지 못했던 것이 아쉬운 점이다.


화염산 아래에서 볼 수 있는 투루판 지역의 명물인 건포도 건조장. 이 곳은 기온의 일교차가 심하고, 햇빛이 강해서 포도의 당도가 매우 높다고 한다.


화염산 아래에서 볼 수 있는 유전 시추공. 투푸판 분지에는 석유가 상당히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며, 난생 처음 석유를 시추하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었다.


이 곳 투루판 분지는 일년 중 비가 오는 날이 거의 없고, 메마른 사막이지만 북쪽 산악지역에서 흘러내리는 물을 지하관개수로로 끌여들여서 넓은 농지를 형성하고 있다. 대부분의 수로는 지하로 흐른다고 한다.


중앙아시아 내륙의 거대한 사막인 타클라마칸 사막이 이 곳 투루판 분지까지 연결되어 있으며, 그 곳 사막에서 본 화염산이다.


투루판 분지의 메마른 사막


투루판 화염산 골짜기. 이 골짜기를 통해서 물이 흘러들어오고 있다.


투루판 화염산 골짜기의 바위 언덕. 더운 여름의 열기가 솟아오르는 것 같은 분위기이다.


투루판 도심에 가까운 아스타나 고분군에서 본 화염산


투루판 분지와 화염산 풍경



화염산(火焰山)은 고창고성 뒤로 약 500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산으로 약 100㎞에 걸쳐 길게 이어진다. 이 산의 특징은 붉은 사암으로 이루어져 햇빛을 받으면 반사하여 마치 불길이 치솟는 듯한 모양이어서 화염산이라 명명하였다고 한다.  <출처:문화원형백과>



크게 보기 투루판[吐魯番]
투루판 분지 북부에 있는 비옥한 오아시스의 중심부이며, 훠옌 산[火焰山] 남쪽 기슭에 있다. 북쪽으로는 해발 4,000~5,000m의 보거둬 산맥[博格多山脈]이 있는데, 이 산맥의 높은 봉우리들에는 1년 내내 눈이 쌓여 있다. 이 산맥은 분지의 주요수원(水源)이다. 남쪽으로는 해발 1,500m가 넘는 줴뤄타거 산[覺羅塔格山]이 있다. 분지 중앙의 지면은 대부분 바다 수면보다도 낮으며, 그중 아이딩 호[艾丁湖]의 수면은 154m로 세계에서 유명한 저지대이다. 투루판은 톈산 산[天山] 남북을 잇는 교통의 중심지로, 실크 로드 북쪽의 중요한 중간기착지이자, 북쪽으로 우루무치를 지나 중앙 아시아를 통과하는 분기점이다. <출처:브리태니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