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중국(China)

[실크로드 투루판] 토욕구, 오래된 위구르인 마을과 천불동이 있는 화염산 계곡

younghwan 2010. 7. 21. 14:13
반응형


 토욕구는 투루판 화염산 기슭에 있는 계곡으로, 북쪽 산악지역에서 눈이 녹아서 물이 흘러내리는 계곡에 위치하고 있는 투루판에서 가장 오래된 위구르인 촌락이라고 한다. 흙과 풀을 섞어서 만든 흙벽돌로 쌓은 수백년된 주택들이 아직도 남아 있고, 주위에는 비교적 규모가 큰 이슬람 사원도 여러 곳 남아 있다.

 이 곳에는 이슬람 창시자인 마호메트의 제자를 포함한 여러 성인이 묻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마을 뒷쪽편 계곡에는 불교 유적인 천불동이 있다. 아마도 화염산에서 물이 흐르는 계곡으로 다른 지역과의 교통로에 위치하고 있어 역사적인 유적지들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투루판 동쪽편 화염산 계곡에 위치한 토욕구 천불동. 3세기에 만들어진 것이라고 하는데 이 곳에 위구르인 마을이 초기 형성된 까달게 천불동 내부는 상당수 훼손되었다고 한다. 특히, 19세기말 서구인들이 이 곳에서 많은 유물들을 도굴해 갔다고 한다.


투루판 토욕구 천불동 전경. 메마른 화염산 사이로 물이 흐르는 계곡 양쪽에 굴을 파서 만든 초기 불교 사원들이다.


이 토욕구 계곡은 북쪽 산맥에서 눈이 녹은 물이 강물이 되어서 투루판 분지로 흘러드는 곳으로 물이 흐르는 곳 주변에서만 수목이 자라고 있다.


토욕구 천불동 계곡에서 보이는 투루판 분지의 전경.


토욕구 천불동 아래에는 이슬람교 성지로 초기 위구르인들이 정착해서 살았던 마을이 있다. 계곡에서 흐르는 물로 인해서 계곡 아래쪽에 자연스럽게 마을이 형성되어 있다.


토욕구 위구르인 마을 전경. 투루판에서 가장 오래된 위구르인 촌락으로 지금은 사람은 아래쪽 지역에 살고 있으며, 옛 마을은 유적지이자 관광지로 활용하고 있다. 마을 한 가운데 이슬람 사원이 자리잡고 있으며, 좁은 골목이 있는 이슬람 마을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곳이다.


이 곳은 이슬람 성지인 관계로 마을 규모에 비해서 많은 수의 이슬람 사원이 자리잡고 있다. 이 곳 투루판 지역의 건축 방법이 흙벽돌로 벽과 지붕인 돔을 만들고 있다.


이 곳 토욕구에서 가장 오래된 주택 주에 하나라고 한다. 지금은 폐허로 변해 버렸지만 이 주택을 지은지는 약 1,000년 정도 되었다고 한다.


주택 내부의 가구들을 별도로 만들지 않고, 흙벽을 쌓을 때 가구용도로 형태를 만들어서 사용했다고 한다.


투루판 토욕구 마을 도로변 풍경


토욕구에서 내려다 본 투루판 분지. 화염산과 사막으로 둘러싸인 지역으로 그 면적이 상당히 넓다.


투루판 토욕구 풍경


크게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