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중국(China)

[북경 천단공원] 환구단, 하늘에 제를 올리는 제단

younghwan 2010. 8. 16. 14:56
반응형


 환구단은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단으로 오직 천자만이 이 제사를 올릴 수 있었기때문에 중국에서도 북경에서만 존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종묘와 사직단만 있고, 환구단은 없었다고 구한말에 대한제국을 선포하면서 현재의 조선호텔 자리에 환구단을 설치했었다. 전통 제례의식에서 하늘에 제를 올리는 제단은 원형으로 땅에 제사를 올리는 사직단을 4각형을 하고 있다.

 북경 천단공원 남쪽에 위치한 환구단은 3단의 월대위에 만든 제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음양사상에 따라 각 단은 9개의 계단, 각 단에는 9개의 블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제사를 올리는 제단 중심에는 원의 천심식이 있다. 다른 시설과는 달리 사직단처럼 원구단에도 특별한 시설은 없으며, 단지 원형의 제단만이 있을 뿐이다. 제단은 중국의 주요 시설에서 많이 사용하는 대리석으로 만들어졌으며, 각 단에는 동물머리 모양을 한 배수시설을 하고 있다.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천단공원 환구단. 3단의 월대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른 시설과는 달리 답도를 두지 않고 있다. 아마도 황제가 하늘에 제사를 지낼때 이 곳을 걸어 올라갔던 것으로 보인다.


영성문(棂星門). 하늘에 제를 올리는 제단을 둘러싸고 있는 벽에는 대리석으로 만든 출입문을 두고 있다. 환구단에는 삼문형식으로 된 4개의 출입문을 두고 있다. 대리석 기둥과 황제를 상징하는 구름모양 장식을 하고 있는데, 한국에 왕릉이나 사직단 입구에 있는 홍살문과 같은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환구단 천심석(天心石). 원구단 제단 중심에는 원형의 천심식이 놓여 있는데, 9개의 환형으로 제단을 구성하고 있다. 천심식을 환구단의 다른 구조물과는 달리 대리석으로 만든 것이 아니라 도교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 암석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원구단을 둘러싸고 있는 담장. 담장 위에는 유리기와를 올려놓고 있다.




9개로 이루이진 계단.


계단 난간


환구단 월대.


동물머리모양을 하고 있는 월대의 배수구


3단으로 이루어진 월대는 9개의 블럭으로 이루어져 있다. 환구단을 이루고 있는 것들의 대부분은 9의 배수를 하고 있다고 한다.


환구단 제단이 있는 천심석에서 내려다 본 출입문. 환구단에는 사방으로 4개의 출입문이 있으며, 남쪽에는 정문, 북쪽으로는 황궁우와 연결되고 있다.


천단공원 환구단 남쪽문과 북쪽문


크게 보기

황제가 하늘에 제를 올리기 위한 의식을 거행한 장소이다.명나라 가정(嘉靖) 9년인 1530년에 만들어졌으며, 건륭 14년, 1749년에 층축되었다. 매년 동지에 풍작을 감사하는 의식을 행하고, 가뭄이 든 해에는 기우제를 지냈다. 형태는 중국의 우주관인 천원지방(天圓地方)에 따라 원형이다.또 난간 계단 등이 음양 사상을 따라 지어졌으며 각 단의 직경을 합계한다면 45장이고, 이것은 단지 9의 배수라고 한 의미뿐만 아니라,구오지존이라는 의미도 갖는다. <출처:위키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