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아산 온양향교

한국의 건축/성균관/향교 2010. 9. 19. 20:34 Posted by younghwan


 온양향교는 온양온천역이 있는 현재의 온양시가지 남쪽편에 자리잡고 있는 향교이다. 근처에 옛 온양군 관아 건물인 온주아문과 동헌이 있는 것으로 봐서는 현재 온양향교가 있는 지역이 온양군의 중심지였다가, 철도부설에 따라 행정중심지 역할을 잃어버린 것으로 보이는 지역이다.

 온양향교는 조그만 산자락 아래 양지 바른 곳에 자리잡고 있는 평균적인 향교의 모습을 하고 있다. 전학후묘의 공간배치를 하고 있으며, 명륜당은 앞면5칸, 대성전은 앞면 3칸 규모를 하고 있는 중간규모의 향교이다. 기숙사건물로는 동재만 있었던 것 같은데 최근에 서재를 새로 지은 것으로 보인다. 옛 온양군 관아에서 약 200m 정도 떨어져 있으며, 향교 전체 면적은 그리 넓지 않은 편이다.


약간 경사진 길 입구에 향교임을 알려주는 홍살문이 서 있다.


언제 만들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홍살문 옆에 하마비가 세워져 있다.


온양향교 정문인 외삼문.


온양향교의 강학공간인 명륜당. 앞면 5칸 규모로 일반적인 향교는 누각형태에 큰 마루를 두는 경우가 많은데 이 곳 온양향교는 강당 마루가 벽과 창호로 막혀 있다.


명륜당 뒤쪽편


온양향교 동재와 서재. 동재는 원래부터 있었던 같고, 서재는 새로 신축한 것으로 보인다. 각각 앞면5칸의 건물규모이다.


온양향교 제사공간인 대성전 출입문인 내삼문.


온양향교 대성전.


대성전은 앞면 3칸에 맞배지붕을 하고 있는 건물이다.



향교는 공자와 여러 성현께 제사를 지내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해 나라에서 세운 교육기관이다. 온양향교는 법곡동에 있었으나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고 그 뒤 광해군 2년(1610)에 지금 있는 자리로 옮겨 세웠다. 전체적인 구조는 전학후묘의 전형적인 형태로 앞쪽에는 교육 공간을, 뒤쪽에는 제사 공간을 두었다. 입구에는 하마비·홍살문이 있고 외삼문을 지나면 정면에 교육 공간인 명륜당과 기숙사인 동재가 있다. 명륜당 뒤쪽 내삼문을 지나면 정면에 제사 공간인 대성전이 있다. 명륜당은 앞면 5칸·옆면 2칸의 규모이며,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인 화려한 팔작지붕이다. 대성전은 앞면 3칸·옆면 2칸 규모로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과 비슷한 맞배지붕이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만든 공포는 새 날개 모양으로 장식한 익공 양식으로 꾸몄다. 갑오개혁 이후 향교의 교육 기능은 사라지고 봄·가을에 제사를 지내며, 초하루와 보름에 분향하고 있다. <출처:문화재청>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충청남도 아산시 온양6동 | 온양향교
도움말 Daum 지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