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불교건축(불전_요사)

[서울 봉은사] 진여문, 법왕루, 종루

younghwan 2010. 10. 4. 16:37
반응형


 서울 강남 삼성동 무역센터 북쪽에 자리잡고 있는 봉은사는 조선중기 불교를 중흥시킨 중종의 계비 문정왕후와 관련된 사찰이다. 봉은사 자체로는 신라시대부터 있었던 사찰이라고 하나, 실제로는 이 지역에 성종의 능인 선릉이 들어서면서 원찰의 기능을 했었고, 조선 불교를 중흥시킨 문정왕후 시절에 원래 사찰터에 중종의 능인 정릉이 조성되면서, 보우대사가 이 곳으로 옮겼다고 한다.

 봉은사는 남쪽으로는 무역센터와 콘벤션센터 등이 있는 코엑스가 있고, 뒷쪽편으로는 경기고등학교가 자리잡고 있다. 봉은사는 도심에 자리잡고 있어서 그런지 산문인 일주문을 두고 있지 않고, 일반사찰에서는 볼 수 없는 형태의 출입문인 진여문에 목 사천왕상을 두고서 천왕문의 기능을 대신하고 있다. 진여문을 들어서면 몇기의 부도탑이 있고, 정면에 이 사찰의 대형 누각 강당인 법왕루와 그 옆에 범종루를 볼 수 있다. 봉은사 출입문에서 중심불전인 대웅전까지는 대부분 최근에 지어진 대형 건물들이 위용을 자랑하고 있어, 강남 한복판에 위치한 봉은사의 위상과 경제력을 잘 보여주고 있다.


봉은사 출입문인 진여문. 커다란 석조 기둥에 문루를 두고 있는 성문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진여문에는 천왕문처럼 사천왕상이 있다.


봉은사 진여문에 있는 목 사천왕상. 원래는 천왕문에 있던 것을 이 곳으로 옮겼다고 한다. 구한말 고종때 만들어진 것으로 무섭고, 위압감을 주는 일반사찰의 사천왕상과는 달리 친근하면서도 희화적인 모습을 하고 있다.


봉은사 진여문


봉은사 진여문을 들어서면 볼 수 있는 부도와 탑비. 약간 오래된 것도 있지만 최근에 만들어진 것이 대부분이다.


봉은사 누마루이자 강당인 법왕루. 최근에 지어진 건물로 앞면 7칸의 대형건물이다. 강남에 소재해서 그런지 큰 건물내부에 신도들로 가득차 있었다.


봉은사 법왕루


봉은사 진여문을 들어서면 서쪽편 주차장에 보이는 대형 건물.


법왕루 앞쪽에 있는 관음상


봉은사의 위용을 보여주고 있는 종루. 원래 봉은사에는 조그만 종각이 있었는데, 최근에 크게 지은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