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스페인(Spain)

[스페인 여행] 아토차(Atocha) 역사, 마드리드 중앙역

younghwan 2013. 9. 4. 23:43
반응형
 스페인의 도로와 철도망은 마드리드를 중심으로 전국의 각도시와 연결되어 있다. 특히 스페인은 오랜 세월동안 구축된 다양한 형태의 철도망을 가지고 있는데, 최근에는 고속철도인 AVE를 중심으로 철도망이 바뀌고 있는 중이다. 스페인의 철도망은 기본적으로 마드리드와 세비야간,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를 중심으로 고속철도가 부설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며, 마드리드를 제외한 다른 도시들간에도 철도가 연결되어 있기는 하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는 편이다.

 마드리드 도심 남쪽편에 위치한 아토차역은 마드리드와 스페인 주요 도시들을 연결해 주는 고속철도인 AVE열차가 주로 정차하는 역이다. 역사 내부에는 시민들의 휴식공간인 식물원이 조성되어 있으며, 스페인 전역으로 연결되는 철도교통의 중심이 되는 역사이다. 내부 시설은 상당히 현대적인 시설과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고 있으며, 얼마전에 있었던 테러의 영향으로 보안검색이 유럽의 다른 국가들에 비해서 철저한 편이다.


마드리드의 중앙역인 아토차역. 스페인에 고속철도인 AVE가 도입되면서 크게 개축된 것으로 보이지만, 스페인 특유의 전통적인 멋을 살리려고 노력한 면이 보인다.


마드리드의 아토차역은 도심을 향하고 있는 건물 앞부분은 실제 기차가 정차하는 역사는 아니고, 실내 식물원으로 꾸며놓은 공원같은 공간이다. 아토차역은 대부분 지하철과 직접연결되어 있으며, 역사 1층에는 버스들이 정차하는 공간이다.


옆쪽에서 본 아토차역사 식물원 건물. 건물 규모가 상당히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 역사로 걸어들어가는 경우는 좌.우측의 출입문을 이용해서 역사로 들어간다.


아토차 역사를 들어가면 넓은 식물원을 볼 수 있다.


역사가 하나의 거대한 온실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 식물원은 대합실로서 휴식공간 역할을 겸하고 있다.


아토차역사 1층에는 버스는 택시가 정차하는 공간이 있다.


마드리드 아토차역 버스정차장 부근에서 이 역사를 대표하는 조각작품을 볼 수 있다.


아토차역사 출입문


아토차 역사 내부. 열차시간표와 스페인 역사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축구관련 광고판을 볼 수 있다.


역사 내부에는 스페인의 중앙역답게 언제나 인파로 붐빈다.


아토차역은 마드리드 도심을 오가는 지하철과 바로 연결되어 있다.


아토차 역사는 고속철도의 개통과 함께 역사 규모를 상당히 확장한 것으로 보인다. 내부 공간은 상당히 넓고 최근에 신축한 부분이 많아 보였다.


열차시간표 안내


열차를 타기 위해서는 보안 검색대를 통과해야 하며, 공항처럼 보안 검색대 안쪽에서 열차를 기다려야 한다. 다른 유럽 도시들에 비해서 상당히 불편하다는 느낌을 준다.


아토차 역사 플랫폼. 이 역은 대부분 고속철인 AVE열차가 정차하는 곳이라 최신 시설이라는 느낌을 준다.


공항처럼 연결통로도 운행하고 있다.


아토차 역사 플랫폼


출발을 기다리는 AVE열차


크게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