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조선 관아

보령 충청수영 진휼청

younghwan 2011. 6. 20. 17:52
반응형


보령군 오천면 소성리 일대는 서해 연안항로 천수만 입구에 위치하고 있는 천혜의 요새이자, 충청도 서해안 쪽의 넓은 평야지대인 내포평야 입구에 해당되는 곳이다. 조선시대 이곳에는 충청수영이 설치되어 금강하구에서 경기만까지 연안항로를 감시하고 통제하던 서해안 해군의 중심이 되었던 곳이다. 충청수영이 설치된 보련 오천항에는 성곽과 많은 관아 건물들이 있었지만, 구한말 수영이 폐지된 이후 많은 건물들이 없어지고 지금은 성벽 일부와 진휼청, 객사만이 남아 있다.

 충청 수영 입구이 홍예를 들어서면 제일 먼저 보이는 건물이 진휼청으로 추정되는 건물을 볼 수 있다. 이 건물은 주택가와 가까이 있었던 까닭에 구한말 수영이 폐지된 이후 민가로 사용되다가 1994년에 문화재로 보존하고 있다. 이 건물 명칭은 전해지는 바가 없으나 여러자료에서 나타난 건물의 위치로 진휼청이었음을 추정하고 있다.


보령 충청수영성 입구에 위치한 진휼청. 앞면 5칸 옆면 2칸의 건물로 하급관리들이 근무하던 관청건물의 모습을 하고 있다. 왼쪽편에는 넓은 대청마루를 두고 가운데에는 방, 오른편에는 부엌을 두고 있는 구조이다.


수영은 바닷가에 위치하고 있어서 그런지 바닷바람을 피하기 위해서 대청마루에 문을 달아두고 있다.


대청마루 내부. 옆쪽으로 판문을 달아두어서, 여름에 문을 열면 시원한 바닷바람이 들어오게 되어 있다.


대청마루 판문. 출입문이라기 보다는 바람을 통하게 하기 위해 만든 문이다.


툇마루가 있는 건물 가운데에는 온돌방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건물 가운데 크지 않은 부엌이 있고, 그 옆으로 작은 방을 두고 있다.


충청수영 진휼청 건물 앞면


뒷편에서 본 모습. 부엌에만 출입문을 두고 있다.


충청수영성 남문으로 보이는 출입문. 문루는 없어지고 홍예만 남아 있다.


진휼청 앞에 심어진 오래된 고목


충청수영 진휼청 전경


충청수영성 성곽



충청수영 진휼청,
조선시대 충청수영성 안에는 많은 영사 건물이 있었으나 현재는 이 곳의 추정 진휼청을 비롯해서 객사와 삼문만이 남아 있다. 진휼청은 흉년에 충청수영 관내의 빈민 구제를 담당하던 곳이었다. 충청수영 폐지 이후 민가로 쓰이다가 1994년 토지 및 건물을 매입하여 보존하고 있는데, 정면 5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이며, 대청, 온돌방, 툇마루, 부엌 등이 있다. 이 건물의 명칭은 정확하게 전해지는 것이 없어 충청수영 고지도 등에 나타난 건물 배치로 볼 때 진휼청으로 추정되고 있다. <출처:보령시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