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탈리아(Italy)

[이탈리아여행] 폼페이 Via Conslare(북서쪽 대로) 주변의 저택과 상가들

younghwan 2012. 1. 6. 00:36
반응형


 폼페니는 인구 2~5만 규모의 도시로 로마시대에 상업도시이자 휴양도시로 번창했던 도시로 원래 그리스가 식민지로 건설했던 도시였기때문에 로마도시 중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고, 많은 성문들을 두고 있다. 또한 폼페이에 동.서, 남.북으로 많은 대로를 두고 있으며, 대로를 중심으로 상업지구와 주택들이 들어서 있다. 폼페이 포럼광장에서 서쪽 성벽과 나란히 북쪽으로 이어지는 대로를 Via Conslare라고 부르며, 폼페이 북서쪽에 위치한 항구도시인 Herculaneum과 연결되어 있다. 폼페이 서쪽 출입문이자 정문격인 Porta Marina는 실제로 육로와 연결되지 않고 항구와 연결되는 출입문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Herculaneum과는 이 대로를 통해서 인원과 물자가 이동하였기때문에 다른 대로에 비해서 Via Conslare 주변에는 많은 상점들이 들어서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폼페이의 북서쪽 출입문인 Herculaneum Gate에서 포럼광장까지 이어지는 대로에는 상류층들이 저택이 일부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조리대 또는 오븐이 있는 식당 또는 Bakery, 크고 작은 규모의 점포들이 이 도로를 따라서 들어서 있는데, 그 규모나 점포수에 있어서는 오늘날 중소도시에 비해서 크고 많은 편이다. 이 대로 주변에는 큰 저택이들이 여러채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House of Sallust, House of the Surgeon, House of the Vestal, House of Leone, House of Pansa 등이 있는데 상당히 큰 규모의 저택들이다.



폼페이 포럼광장 뒷쪽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대로인 Via di Nola에서 북서쪽 출입문인 Herculaneum Gate로 연결되는 대로인 Via Consolare. Via Consolare는 폼페이 동쪽 성벽과 나란히 북쪽으로 뻗어 있으며, 이 도시의 북서쪽 영역을 이루고 있는 대로이다. 이 도로는 폼페이의 도시 평면을 구성하는 오래된 도로 중 하나이다.  이 길은 북서쪽 출입문인 Herculaneum Gate를 통해 폼페이 서쪽 해안가에 위치한 또다른 항구도시인 Herculaneum과 연결되는 도로로서 상업적,문화적으로 중요한 도로였다고 하며 Veru Sarina 또는 Salt Road라고도 부른다.


Via Conslare이 Herculaneum Gate 방향으로 향하는 공동수도가 있는 갈림길. 도로 오른편에는 House of Sallust라는 대저택이 있다.


House of Sallust는 폼페이 도심 북서쪽 대로인 Via Conslare에 위치하고 있는 대저택이다. 이 저택에 그려진 벽화에 Gaius Sallustius라는 이름이 적혀 있어 House of Sallust라고 부르고 있다. 1805~1809년에 처음 발견된 이 저택은 2차대전 중에 폭격으로 파괴되었던 것을 1970년에 복원하여 그 형체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 폼페이의 저택 중 하나이다.


이 저택은 입구의 아트리움을 중심으로 상당히 많은 방과 정원을 두고 있으며, 입구에는 음식을 조리할 수 있는 조리대가 설치되어 있다. 뒷쪽에 정원을 두고 있다.


로마시대 저택에서 볼 수 있는 빗물을 받는 공간이자 작은 연못 역할을 하는 아트리움. 아트리움을 중심으로 손님을 접대하는 접견실이나 사무실 등이 배치되어 있다.


아트리움 양쪽으로는 방들이 배치되어 있고, 도로를 향한 바깥쪽오른 조리대가 설치되어 있다. 아마도 조리대는 이 저택과는 상관없이 대로변 식당으로 임대한 공간으로 보인다.(?). 이 도로는 통행하는 사람이 많아 상업지구를 형성하고 있는 곳으로, 근대에 형성된 유럽의 도심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다.


이 저택 출입문 양쪽에 조리대를 갖춘 상가가 들어서 있는데, 그 규모는 그리 크지는 않은 편이다.


이 저택 맞은편에는 또 다른 저택인 House of Leone이 있는데, 이 저택 또한 도로와 접한 부분은 크고 작은 상가들이 들어서 있다.


북서쪽 출입문인 Herculaneum Gate로 이어지는 Via Conslare와 주택가로 연결되는 작은 골목길로 갈라지는 갈림길에 공동수도가 배치되어 있다. 왼편의 대로는 마차 2대가 다닐 수 있는 큰 길이지만, 오른쪽길은 마차 1대가 다닐 수 있는 길이다.


갈림길 뒷편으로는 공동수도에 물을 공급하기 위한 수조로 보이는 시설물이 있다.


공동수도 오른쪽편 길.


갈림길에서 본 Via Conslare와 큰 저택인 House of Sallust.


공동수도 뒷편에는 밀가루를 빻는 맷돌과 화덕이 있는 Bakery가 있다.


Bakery 맞은편으로는 물건을 진열해 놓고 팔던 상가들이 계속 이어져 있다.


폼페이 북서쪽 Herculaneum Gate가 멀리 보이기 시작한다. Gate 주변 도로에는 많은 상가가들이 들어서 있고, 대저택인 House of the Surgeon와 House of Vestal이 보인다.


계속 이어지는 상가건물들


도로 서쪽편에는 대저택들이 많이 있었던 것 같은데 대부분 폐허 상태로 남아 있다.


이들 저택들은 넓은 마당을 두고 있으며, 도로쪽으로는 상가를 만들어 임대하고 있다.


House of the Surgeon은 폼페이 북서쪽 출입문인 Herculaneum Gate 부근에 위치한 큰 저택으로 내부에서 많은 외과수술도구들이 출토되어서 '외과의사의 집'이라고 불린다. 중앙의 아트리움을 중심을 많은 방을 두고 있다. 이 곳에서 출토된 외과수술 도구들은 그 수준이 19세기 후반에 사용한 수술도구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한다.


House of the Suregeon은 외벽을 제외하고는 건물 내부는 많이 남아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우물처럼 보이는 시설(?)


House of the Vestal. 이 저택은 Herculaneum Gate 부근에 위치하고 있으며, 폼페이 유적지가 처음 발견된 1770~1784년에 발굴된 곳이다. 이 저택은 18세기에 이 곳을 발굴하면서 여사제들이 집단으로 거주했던 주거지로 추정하여 Vestal의 집이라 불렀다. 이 저택의 전면부는 벽돌로 쌓은 반원형의 기둥과 3개의 출입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House of  Veatal 과 House of Surgeon은 붙어 있으며, 폼페이의 북서쪽 성문인 Herculaneum Gate까지는 상가건물들이 이어져 있다.


Herculaneum Gate 입구에 위치한 상가.


이 상가건물은 Herculaneum에서 성문을 들어서면 첫번째로 나타나는 상가로 조리대가 있는 것으로 볼 때 식당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맞은편에 위치한 상가 건물


폼페이 북서쪽 성문인 Herculaneum Gate. 폼페이 북서쪽에 위치한 항구도시인 Herculaneum과 연결되어 있다


Herculaneum Gate에서 본 Via Conslare 대로

* 자료참조: 1. http://www.thecolefamily.com/italy/pompeii/
                 2. http://sites.google.com/site/ad79eruption/pompeii
                 3. 위키백과
                 4. 네이버백과


크게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