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탈리아(Italy)

[이탈리아여행] 폼페이, 북쪽 망루(Vico di Mercurio) 주변 저택들

younghwan 2012. 1. 12. 23:47
반응형


 이 지역은 폼페이 성벽 북쪽에 위치한 망루인 Vico di Mercurio와 포럼광장 사이를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대로인 Via di Mercurio 사이에 위치한 주택가이다. 폼페이에서 생활의 중심지인 포럼광장과 시장이 가까우면서 약간 떨어져 있는 곳으로 이 도시의 귀족들이 살았던 주택지역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대로변에는 잘 알려진 저택인 '비극시인의 집(House of the Tragic Poet)'을 비롯하여 House of the Large Fountain, House of the Small Fountain, House of Meleager, House of the Discuri, House of Adonis, House of Apollo 등 많은 저택들이 모여 있다.

 이 곳에 있는 저택들은 대체로 로마시대 주택에서 손님을 맞는 접견실에 해당하는 아트리움(Atrium), 뒷편에 대리석기둥이 세워진 회랑으로 둘러싸인 정원인 중정(peristyle)을 중심으로 많은 방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건물내에는 많은 프레스코벽화들이 남아 있다. 건물의 규모는 대저택에 비해서는 작지만 상당히 큰 편으로 화려했던 폼페이 귀족들의 삶을 잘 보여주고 있다.



폼페이 중심인 포럼광장에서 북쪽편 성벽에 세워진 망루인 Vico di Mercurio 사이를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대로인 Via di Mercurio. 마차 2대가 지나갈 수 있는 넓은 대로이며 양쪽의 인도도 넓은 편이다. 도심 중앙인 포럼광장과 가까우면서도 주택가를 형성하고 있는 곳으로 폼페이 귀족층이 살았던 고급 주택가였던 것으로 보인다.


대로 한쪽편 세워진 공동수도.


프로스코벽화나 특별한 유물이 남아 있지 않아서 이름이 붙여져 있지는 않지만 폼페이에서 중간정도 규모의 저택이다.


제우스의 쌍둥이 아들인 Dioscrui가 그려진 벽화가 남아 있어서 House of the Discuri라 이름 붙여진 큰 저택이다. 출입구를 들어서면 코린트양식이 기둥이 천정을 받치고 있는 큰 규모의 아트리움이 있고 그 안쪽에 넓은 중정(Peristyle)을 두고 있는 건물 내부에는 상당히 많은 프레스코 벽화가 남아 있다고 한다.


House of the Discuri는 큰 저택이지만 도로방향으로는 출입문을 제외하고는 벽으로 막혀 있는 구조를 하고 있으며, 출입문도 큰 편은 아니다.


상가로 쓰였던 건물로 보이며 2층으로 올라는 계단이 남아 있다.


House of Mercuio, House of Adonis, House of Inaco and Io라고 이름 붙여진 큰 저택들이 나란히 대로변에 모여 있다.


House of Adonis는 중간 규모의 저택으로 도로변에 접한 부분은 좁은 반면에 안쪽 공간은 약간 넓은 편이다. 출입면을 들어서면 접견실에 해당하는 아트리움을 중심으로 방들이 모여 있고, 뒤쪽에 정원을 두고 있다. 정원에 아도니스를 묘사한 벽화가 남아 있어 House of Adonis라 부른다.


House of Inaco and Io라 불리는 저택이다. 입구의 아트리움과 주변의 방, 뒤편의 중정이 일렬로 배치되어 있는 중간규모의 저택이다.


아트리운 중앙의 물받이 탱크와 장식대, 그 뒷편에 주인의 응접실이라 할 수 있는 Tablinum이 보인다.


House of the Siverware라 불리는 큰 저택으로 뒷편의 중정(Perstyle)은 삼면이 방으로 둘러싸여 있다. 이 저택에서는 은제생활용구들이 발견되어 House of the Siverware라 불리며, 이 블럭에서는 제일 규모가 큰 저택이다.


이 저택 아트리움 옆에 또 하나의 아트리움을 두고 있다. 들어서면 보이는 아트리움과 주변은 넓지 않지만 뒷편에 넓은 중정(Perstyle)을 두고 있는 저택. 아트리움 지붕을 받치고 있는 기둥이 많이 남아 있는 편이며, 내부에는 계단이 있어 이층건물이었던것으로 보인다.


그 옆쪽에 무너진 상태로 남아 있는 넓은 공간.


폼페이 북쪽 성벽 망루인 Vico di Mercurio 앞에 위치한 저택으로 아폴로신화 내용이 그려진 벽화가 남아 있어 House of the Apllo로 불린다. 출입문을 들어서면 보이는 아트리움과 주변은 넓지 않지만 뒷편에 넓은 중정(Perstyle)을 두고 있다.


망루인 Vico di Mercurio 앞이 남아 있는 저택


맞은편에 있는 House of Meleager라 불리는 큰 저택으로 넓은 중정과 아트리움을 중심을 많은 방을 두고 있다.


House of Meleager의 아트리움.


폼페이 북쪽 성벽에 남아 있는 망루인 Vico di Mercurio.


망루 앞 폐허 상태로 남아 있는 건물터


망루 앞에서 본 포럼광장과 망루를 연결해 주는 대로 Via di Mercurio. 폼페이를 동서로 가로지르는 대로인 Via di Nola와 만나는 지점에 큰 아치형 문이 세워져 있다.


마차가 질서 있게 지나갈 수 있도록 큰 돌을 도로 중앙에 설치해 놓고 있다.


저택들이 거주하는 지역이지만 대로변에는 음식을 파는 가게를 볼 수 있다.


대로변의 상점들


아트리움이 있는 저택


귀족들의 저택은 대부분 2층이상의 높이를 하고 있다.



크게 보기

 * 자료참조: 1. http://www.thecolefamily.com/italy/pompeii/
                 2. http://sites.google.com/site/ad79eruption/pompeii
                 3. 위키백과
                 4. 네이버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