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탈리아(Italy)

[이탈리아여행] 폼페이, 동.서를 관통하는 대로 (Via dell'Abbondanza)

younghwan 2012. 2. 3. 13:37
반응형

  Via dell'Abbondanza는 폼페이 도심을 동.서로 관통하는 대로로서 서문인 Marina Gate에서 동문인 Sarno Gate까지 연결된 긴 도로이며,폼페이에서도 가장 넓은 도로에 속한다. 이 도로는 마차 2대가 지나갈 수 있는 박석으로 잘 포장되어 있으며, 도로 양쪽에는 넓은 인도가 별도로 있다. 이 도로는 도시의 중심이 되는 포럼광장을 관통하고 있으며, 도시의 중앙에서 남북을 관통하는 대로(Cordo Maximus)인 Via Stabiana와 만난다. 포럼광장 부근 도로변에는 상점을 비롯하여 많은 상업시설들이 배치되어 있으며 대로 북쪽편에 주택가, 신전, 공중목욕탕, 시장 등이 들어서 있고, 중요한 공공시설인 바실리카, 원로원을 비롯한 공공기관과 원형경기장, 원형극장 등의 공공시설들은 이 대로 남쪽편에 주로 배치되어 있다. 

 로마의 도시 계획에 있어서 Decumanus는 도시의 동.서를 관통하는 대로를 말하며, 그 중 도시의 중심인 포럼과 연결되는 중심이 되는 도로를 Decumanus Maximus라 부른다. Decumanus라는 명칭은 원래 로마시대 군사용어로 로마군단의 캠프 배치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며, 남북으로 가르는 축은 Cordo 라고 부른다. 이는 대부분의 로마시대 도시에서 볼 수 있는 도로의 배치이며, 포럼광장을 중심으로 남북을 관통하는 대로를 Cordo Maximus라 부른다.



폼페이 도시계획에서 중심이 되는 포럼광장에서 동쪽방향으로 대로인 Via dell'Abbondaza가 이어진다. 이 대로 주변에는 상점들을 중심으로 상업지역을 형성하고 있다.


Via dell'Abbondanza 대로는 동문에 해당하는 Sarno Gate까지 이어진 꽤 긴 도로이며, 도로폭은 마차 2대가 지날 수 있는 포장된 차도와 그 양쪽의 인도로 이루어져 있다. 폼페이에는 별도의 하수시설이 없기때문에 도로가 하수도 역할을 겸하고있다고 볼 수 있다. 도로는 중간중간에 설치된 공동수도에서 흘러내리는 물에 의해 씻겨질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포럼광장 입구.


이 대로가 시작되는 곳에는 거대한 쇼핑몰이라고도 할 수 있는 폼페이에서 가장 큰 건물인 Building of Eumachia의 높은 벽들이 보인다.


도로는 크고 평평한 판석으로 포장되어 있으며, 포럼광장 입구에는 마차가 들어갈 수 없도록 장애물을 세워 놓고 있다.


포럼광장 주변은 번화가로 볼 수 있는데, 상점의 규모들 또한 다른 지역보다 큰 편이다.

 
대로변에도 귀족들이 큰 저택을 볼 수 있는데 도로변은 상점 건물로 사용하고, 좁은 출입문만 도로를 향하고 있다. 이는 이탈리아 도시국가의 저택에서도 볼 수 있는 모습이다.


좁은 출입문 안쪽으로는 넓은 아트리움과 중정(Peristyle)을 갖춘 저택의 내부를 볼 수 있다. 출입문 바닥을 모자이크 타일로 장식하고 있다.


큰 저택이 일부분으로 도로를 향하고 있는 작은 상점 건물. 내부를 프레스코벽화로 장식하고 있다.


상점과 주택의 기능을 겸하고 있는 대로변의 크고 작은 상점들


대로변에 위치한 큰 규모의 저택


남.북으로 연결되는 골목길.


Via dell'Abbondanza는 폼페이를 동서로 관통하는 주도로이며,  Decumanus Maximus라고 불린다. 폼페이에서도 가장 넓은 도로이며, 도로 중간에 식수공급을 위한 공동수도가 설치되어 있다. 이 도시의 주도로답게 도로변에는 대부분 상점들이 위치하고 있다.


폼페이의 도로는 동서축 도로와 남북축 도로가 바둑판처럼 연결되어 있으며, 주도로의 폭은 마차 2대가 지나갈 수 있는 규모이며, 주택가 등과 연결되는 골목길은 마차1대가 지나갈 수 있는 도로폭을 하고 있다. 하수도시설이 없기때문에 도로에는 대부분 인도를 두고 있다.


아트리움의 수조와 중정(Peristyle)의 회랑 기중이 남아 있는 저택


폼페이 남북을 관통하는 대로인 Via Stabiana와 만나는 지점 부근.


크게 보기

* 자료참조: 1. http://www.thecolefamily.com/italy/pompeii/
                 2. http://sites.google.com/site/ad79eruption/pompeii
                 3. 위키백과
                 4. 네이버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