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탈리아(Italy)

[베로나] 아디제강변에 세워진 로마시대 극장(Teatro Ronano di Verona)

younghwan 2012. 9. 10. 00:04
반응형


 '로미오와 줄리엣'의 고향을 잘 알려진 이탈리아 베로나(Verona)는 알프스산맥 남쪽에 펼쳐진 넓은 평야지대에 위치하고 있는 도시이다.  알프산산맥에서 발원하여 아드리아해로 흘러드는 아디제강(Adige River)이 도심의 중심부를 굽이쳐 흐르고 있으며, 강을 이용하여 선박 운행이 가능한 종착점에 해당하는 지역이 아닌가 생각된다. 또한 알프스산맥 남쪽 평원의 중간쯤에 위치하고 있고, 밀라노와 베니스를 연결하는 철도 또한 이 도시를 지나가고 있어 예로부터 육상교통의 중심지였다. 이 도시에는 개선문, 원형경기장, 극장 등 로마시대 유적들이 많이 남아 있다.

 로마시대에 만들어진 베로나의 로마극장(Teatro Ronano di Verona)는 로마 제국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는 기원전1세기 말엽에 건설된 것으로 로미시대의 다리인 피에트라다리(Ponte di Pietra)와 포스투미오다리(Ponte Postumio) 사이의 제방 위 언덕에 세워졌다. 이 극장은 아디제강의 홍수를 막기 위해 쌓은 제방을 중심으로 상당히 큰 규모의 건물과 함께 세워진 극장으로 지금은 노천극장처럼 보이지만 원래는 건물로 둘러싸인 실내극장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 남아 있는 로마극장은 후대에 이 지역에서 공연장으로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이며, 18세기 베로나의 상인이 이지역을 구입하여 발굴작업을 시작한 이래 오늘날까지 발굴.조사작업이 이어지고 있다.



알프스산맥 남쪽 평야지대에 위치한 베로나를 감싸고 흐르는 아디제강변에 남아 있는 로마시대 유적지인 로마극장이다. 지금은 베로나를 내려다 보는 노천극장과 같은 분위기를 하고 있으며 지금도 공연이 이루어지고 있는 곳으로 보인다.


베로나의 로마극장이 있는 언덕. 아디제강 범람을 막기 위해 쌓은 제방 위로 거대한 극장이 세워졌다. 지금도 로마시대에 쌓은 제방 구조물인 아치의 일부가 남아 있다.


베로나 로마극장 모형(사진출처:위키피디아). 강둑 위에 무대가 있는 건물을 세우고 안쪽에 반원형의 관람석이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앞면이 개방된 노천극장이 아니라, 오늘날 공연이 상연되는 극장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인다.


현재도 공연이 가능한 베로나의 로마극장. 지금은 야외 노천극장 형태로 남아 있다.


옛 건축물의 일부가 남아 있는 베로나 극장의 무대


베로나 로마 극장의 좌석


극장 관람석 뒷편에는 신전 기능을 하는 건물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지금은 그 위에 세워진 중세 수도원으로 보이는 건물의 유적이 남아 있다.


관람석 뒷편에는 극장이루는 최상층 관람석 뒷편에 있었던 작은 아치들이 남아 있다.


관람석 중간에 세워진 중세 수도원으로 보이는 건물


극장 관중석 뒷편 신전이 있었던 곳으로 올라가는 계단


극장을 둘러싼 건축물을 일부였던 것으로 보이는 벽돌로 쌓은 아치가 남아 있다.


중앙무대리를 지나 관람석을 둘러싼 북쪽편 건물 통로처럼 보이는 길. 오늘날 대형극장처럼 관람석 바깥쪽에 통로 역할을 하는 건축물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무대 주변에 있었던 출연자 대기실 같은 기능을 했던 방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극장 건축물을 구성했던 것으로 보이는 구조물들.


베로나 로마극장 상층 관람석으로 올라가는 계단


극장 관계자들의 사무실이나 창고로 사용했을 것으로 보이는 감실같은 방을 이루고 있는 아치형 구조물


계단 중간에서 볼 수 있는 큰 아치형 출입통로


상층부 관람석으로 올라가는 계단.


관람석 상층부 뒤편에 있었던 작은 아치형의 구조물이 아직도 남아 있다.


로마 극장 뒷편 언덕에는 신전으로 보이는 건축물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아직도 당시 건축물을 구성했던 기둥들과 출입문 등이 많이 남아 있다.


신전에 남아 있는 회랑을 구성했던 것으로 보이는 코린트식 기둥


테라스 같은 역할을 하는 신전에서 내려다 본 로마극장 관람석을 오르는 계단과 극장을 둘러싸고 있던 건축물의 잔해들


신전 테라스에서 내려다 보이는 베로나 로마극장


신전 테라스에서 내려다 보이는 베로나 시가지(북쪽). 베로나대성당의 종탑과 로마시대에 건설했다고 전해지는 아디제강을 건는 피에트라다리(Ponte di Pietra)가 내려다 보인다.


베로나 시가지(남쪽)


로마극장 주변의 오래된 중세풍의 건물들


베로나의 로마극장

*자료참조:위키피디아



크게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