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중앙박물관

[중앙박물관 특별전] 길상의 다양한 표현 (2)

younghwan 2012. 10. 8. 10:58
반응형


 길상은 좋은, 경사스러움, 순조로움 등을 의미하는 말로 고대 이래로 중국 미술에서 가장 많이 표현된 주제이다. 길상은 고대 사회에서 숭배의 대상이나, 고귀하고 신성한 존재로 여겨졌던 신화 속의 상상의 동물이나 장수, 부귀를 상징하는 학, 사슴, 소나무 등의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길상은 불교의 전래나 서역과의 교류를 통해 외래적인 상징들이나 길상을 의미하는 글자와 발음이 비슷한 동식물로 그 표현이 다양해 졌다. 또한 원래 길상은 신앙적인 것을 포함하여 다양한 의미들이 있었으나 점차로 행복, 출세, 장수 등을 염원하는 표현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길상을 표현하는 식물로는 부귀영화를 상징하는 모란, 불교와 관련되어 서역에서 전해진 연꽃, 다산을 의미하는 석류와 오이와 같은 넝쿨식물, 장수를 의미하는 복숭아 등이 있다. 동물로는 다산과 원만한 부부관계를 상징하는 물고기, 출세를 상징하는 게, 자손의 번창을 의히마는 개구리, 장수를 상징하는 나비 등이 있으며, 불교와 도교에서 유래한 보상화문양을 비롯한 다양한 상징들과 신선들이 있다. 그 중 상당수는 동.식물의 이름에서 발음이 비슷하여 길상을 표현 대상으로 여겨진 것도 많다.



팔선 무늬 병, 청


모란 넝쿨무늬 향로, 13~14세기, 원, 모란은 꽃이 매우 탐스럽고 찬란하여 부귀화라고 불리며 부귀영화를 상징한다. 모란에 당초가 더해지면 '부귀만대'의 의미가 되며, 국화와 함께 그려지면 '부귀장수'의 의미가 된다.


모란무늬 항아리(원, 13~14세기), 모란무늬 사발(청, 옹정)


모란 넝쿨 무늬 매병, 북송


동자 모란무늬 접시(원, 13~14세기), 모란 국화무늬 접시(청, 옹정)


연꽃무늬 화병, 원 13~14세기, 연꽃은 불교의 해탈을 의미하기도 하면서, 군자의 상징으로도 여겨졌다. 물고기와 함꼐 표현되면 '연년유여(풍요로운 해가 계속 되는 것)'를 나타낸다.


연꽃모양 연적(원, 13~14세기), 연꽃무늬 주전자(북송)


연꽃 넝쿨무늬 완, 명. 비파는 부귀, 복숭아는 장수, 석류는 다자, 여지는 득남을 의미한다. 빨리 아들 낳기를 축원하는 도안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물고기 모양 연적, 원, 13~14세기, 물고기는 다산을 상징하면서도 물 속에서 노니는 물고기의 모습은 아름답고 원만한 부부의 인연을 의미한다.


물고기 무늬 접시, 원, 13~14세기


게 모양 연적(18세기, 청), 게 무늬 벼루(19세기, 청), 게는 딱딱한 등껍질이 있기 때문에 한마리의 게는 제일갑의 급제자글, 두마리의 게는 두 번의 과거에 장원하는 것을 뜻한다. 연잎 위에 게가 있으면 연엽의 '하엽荷葉'에서 '荷'가 '和'와 음이 같아 화합과 조화를 나타낸다.


개구리 무늬 벼루, 19세기, 개구리는 '蛙 개구리 와'와 '娃어린아이 왜'와 발음이 비슷하여 자손의 번창을 의미한다. 

 
참외 모양 병, 북송. 과질, 과瓜는 호박과 같은 다소 큰 박과식물이며, 질은 오이와 같이 작는 것을 가리킨다. 호박이나 오이는 넝쿨이 끊이지 않고 이어지며 많은 열매가 맺히는 특성 때문에 다자를 상징한다.


호리병박 모양 병 (원, 13~14세기), 호리병박 모양 주전자(원, 13~14세기). 호리병박은 자손의 번영을 의한다. '호로'의 발음이 '복록'과 비슷하여 복을 상징하기도 한다.


앵무 사향노루 무늬 접시, 원 13~14세기


복수아 모양 잔과 잔받침(원, 13~14세기), 닭 무늬 잔(청, 강희). 닭은 수탉의 벼슬이 '官'과 발음이 같기 때문에 관직을 의미한다. 수탉은 단독으로도 나타내는데 중국어의 '대계'는 '대길'과 발음이 같기 때문에 행운을 의미한다.


파초 거미 무늬 벼루, 청, 19세기. 거미는 '희'자가 '喜'와 발음이 같아 기쁨을 의미한다. 파초는 '蕉 파초 초'와 '招 부를초'가 발음이 비슷하여 자식을 얻는다는 의미가 있다.


나비무늬 접시, 청, 강희. 나비는 '蝶 나비접'자가 80세 노인을 의미하는 '늙은이 질'과 발음이 같아 장수를 상징한다.


나비모양 뒤꽂이 머리 장식, 19세기


불교 팔보 무늬편평, 청, 건륭. 불교 팔보문, 불교 팔보는 법라, 법륜, 보산, 백개, 연화, 보병, 금어, 반장이 있다. 부처님의 말씀이 위대함을 상징한다.


잡보무늬 접시, 명, 17세기. 잡보문은 구슬, 돈, 경쇠, 네모나게 만든 매듭 형태의 방승, 물소뿔로 만든 술잔, 두루마리, 파초잎, 옛날 돈 등의 여러 보배들을 잡보라고 한다. 고대 일상에서 사용하던 기물들의 조합으로 길조를 의미한다.


세한삼우 무늬 항아리, 13~14세기. 세한삼우는 소나무, 대나무, 매화를 가리킨다. 이 식물들은 추운 겨울에도 본연의 모습을 갖고 있어 어떠한 역경에도 굳은 지조로 인내하며 극복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