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고택_정원

시흥 관곡지와 연꽃테마공원, 강희맹이 중국에서 연꽃을 들여와 심었던 역사적인 장소

younghwan 2013. 9. 3. 14:21
반응형


 시흥 관곡지와 연꽃테마공원은 연꽃이 아름다운 명소로 손꼽히는 연못 중 하나로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어 많은 관광객이 찾는 곳이다. 시흥시 하중동에 위치한 관곡지는 조선초 문신 강희맹이 연꽃을 가져와 처음 심었다고 전해지는 곳으로 연못이 크거나 정원을 아름답게 꾸며 놓은 곳은 아니지만 우리나라에 연꽃을 널리 보급시킨 장소로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는 곳이라 할 수 있다. 시흥시 중심부에서 소래포구 사이에 형성된 넓은 평야지대에 위치한 관곡지 주변 지역은 연꽃과 관련된 지명인 '연성'이라고도 불렸으며 연성동을 비롯하여 연꽃과 관련된 많은 명칭들이 사용되고 있기도 하다.

 관곡지는 이곳에 연꽃씨를 가져와 보급한 강희맹의 사위 권만형의 후손들이 대대로 터를 잡고 사는 곳으로 재실과 저택이 지금도 연못 주위에 남아 있다. 최근에는 관곡지 주변 3만여평에 이르는 농지에 연꽃을 심어 연꽃테마공원을 조성하고 있으며, 세계 각지에서 자라는 다양한 연꽃들을 심어 놓고 있어 수도권의 대표적인 연꽃테마공원이라 할 수 있다.

시흥 관곡지
관곡지는 조선전기의 명신이며 우리나라 최초의 농학자로 이름이 높은 강희맹(1424~1483) 선생과 인연이 깊은 연못이다. 평소 우리나라 농학발전에 대해 많은 연구와 관심을 기울였던 선생은 세조 9년(1463) 중추원부사로 진현부사가 되어 명나라에 다녀오게 되었다. 선생은 중국에서 돌아올 때 남경에 있는 전당지에서 연꽃씨를 채취해 귀국한 후 하중동 관곡에 있는 연못에 시험재배를 해본 결과 점차 널리 퍼질 수 있었다. 이러한 인연으로 해서 우리 지방의 읍호를 세조12년(1467)부터 '연성'으로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관곡지 연꽃의 색은 희고 꽃잎은 뾰족하며 담홍색인 것이 특징이나 한때는 연못가에 수초가 무성하여 연못히 폐허화하자 헌종11년(1845) 군수 권용정이 시흥지방의 장정들을 동원하여 연못을 보수하고 하중동 주민중에서 6명의 연지기를 두고 관리케 하였다. 관곡지는 선생의 사위인 권만형가에 있어 대대로 권만형 후손의 소유가 되어 관리되고 있다. 교모는 가로 23m, 세로 18m 60cm이며, 연당 한 가운데에 있던 관상소나무는 관곡지의 품위를 돋보이게 하고 농학자로서 선생의 기품을 상징하고 있는 듯 하다. 1990년 9월 폭우로 고사되었다. 시흥시 향토문화축제명인 연성문화제와 연성동의 동명 및 연성초등학교의 교명 등은 모두 관곡지에서 연유하였다. <출처:시흥시청>


시흥시 하중동 나즈막한 동산 아래에 자리잡고 있는 관곡지. 그리 크지 않은 규모의 연못이지만 조선전기 강희맹이 중국에서 연꽃씨를 들여와 크게 보급한 곳으로 역사적인 의의가 있다.


연못은 '하늘은 둥글고 땅은 모지다. 天圓地方'라는 전통적인 동양의 우주관이 반영된 형태를 하고 있다.


실제 연못에는 많은 연꽃들이 자라고 있기는 하지만, 다른 곳의 연꽃에 비해 뛰어나고 보기는 어렵지만 역사적인 의의를 갖는 곳이라 할 수 있다.


연못 뒷편 정자


관곡지 뒷편에는 강희맹의 사위 권만형의 후손들이 사는 한옥이 남아 있다. 한옥은 제사를 준비하는 제실 형식의 한옥과 살림집 형태의 한옥으로 구성되어 있다.


관곡지 입구에 재실로 보이는 한옥


재실 건물


재실 행랑채


살림집으로 보이는 한옥은 최근에 크게 수리한 것으로 보이며 안채와 사랑채로 구성되어 있다.


고택 사랑채


관곡지는 시흥시 중심부 넓은 평야지대가 내려다 보는 작은 동산에 위치하고 있다.


우리나라 연꽃을 크게 보급한 역사적 의의를 살려서 최근에 주변 농지에 연꽃테마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연꽃을 보기 위해 관곡지를 찾은 사람들은 실제 이곳에서 다양한 연꽃을 감상할 수 있다.


연꽃테마 공원 입구. 다양한 연꽃의 생태를 보여주고 위한 크고 작은 연못들로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연꽃들이 심어져 있는 연못


온대지방에 서식하는 수련을 심어 놓은 연못


온대지방 수련


아시아 지역에서 자라는 수련들을 심어 놓은 연못


아시아수련


북미지역에서 자라는 수련들을 심어 놓은 연못


북미지역 수련


개량한 것으로 보이는 북미지역 수련


전통적인 연꽃이 자라는 연못


하얀색 백련


분홍색 홍련


수련


하얀색 백련


연꽃이 지고 씨앗이 남은 연꽃봉우리


물방울이 크게 맺힌 연잎


연꽃으로 가득한 연못


다양한 연꽃들


연꽃이 자라는 연못


다양한 종류의 연꽃


연꽃이 자라는 연못과 오두막


생태연못 둠벙


연근을 수확한 자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