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고려 조선 유적_왕릉

조선시대 물시계인 보루각자격루(국보229호)와 신기전화차

younghwan 2012. 5. 19. 22:45
반응형


 우리나라의 과학 유물의 대표적인 유물의 하나인 자격루의 원본은 지금 덕수궁내에 전시되어 있다.  덕수궁 마당 한쪽편에 전시되어 있는 국보229호로 지정되어 있는 보루각 자격루는 중종 31년(1536)에 만든 물시계다. 세종때 장영실 등이 만든 조선왕조의 표준시계였던 물시계를 개량하여 중종 때 유전 등이 개량하여 만든 것으로 자동시보장치는 남아 있지 않고 3개의 물그릇과 2개의 물받이통만 남아 있다. 원래 창덕궁 보루각에 있던 것을 이곳을 옮겼는데 세계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물시계로 우리나라에서는 많지 않은 소중한 과학문화재이다. 자동시보장치가 있는 원래의 물시계는 최근에 복원되어 고궁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비슷한 것으로 그 규모를 축소한 물시계가 청량리 세종대왕기념관에 전시되어 있고, 북경에도 시간을 알려주던 고루에 비슷한 형태의 물시계를 볼 수 있다. 

물시계는 물의 증가량 또는 감소량으로 시간을 측정하는 장치로 해시계, 별시계와 더불어 가장 오래된 시계 중의 하나이다. 물시계를 언제부터 사용하였는지는 알 수 없지만 메소포타미아와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스와 로마시대에도 물시계가 사용되었으며, 중국과 인도 또한 비교적 이른 시기에 사용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도 통일신라시대에 물시계를 사용한 기록이 남아 있다. 

국보 229호 보루각 자격루
자격루는 중종 31년(1536)에 만든 물시계이다. 세종 16년(1434)에 장영실 등이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자동시보장치를 물시계에연결하여 저절로 움직이고 시각을 알리느 자격루를 만들어 조선 왕조의 표준 시계로 썼다. 보루각 자격루는 세종 때의 자격루를 중종 때 유전 등이 개량하여 새로 만든 것이다. 지금은 정밀하고 복잡한 시보 장치는 없어지고 3개의 물그릇과 2개의 물받이통만 남아 있다. 자격루는 물그릇에서 흘러 내려오는 물이 물받이통에 고이면, 시각의 눈금이 있는 살대가 떠오르면서 지렛대 원리의 자동조절장치를 움직여 거기에 연결된 인형과 쇠구글이 종과 북과 징을 치도록 만들었다. 이것은 세종 때 자격루의 전통을 이어받은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오래된 물시계라는 점에서 귀중한 과학문화재이다. 원래 창덕궁 보루각에 있던 것을 이곳으로 옮겼는데, 자동장치와 그밖의 장치들은 그 전에 없어졌다. <출처:문화재청>




 지금 모든 사람들의 머리속에 있는 자격루의 그림도 이 덕수궁에 전시된 자격루의 모습일 것이다. 그 옆에는 흥천사 종과 세종때의 발명품인 신기전기화차가 같이 전시되어 있다.


자격루 앞에 있는 용그림 부조가 새겨진 물시계의 주요 구성품인 물받이통.


보루각 자격루 물받이통


보루각 자격루 물통, 물시계를 운행하기 위해 공급하는 물을 담아두는 물통이다. 큰 물통 1개, 2개의 물받이통에 물을 내려보내는 작은 물통 2개로 이루어져 있다.


뒷쪽에서 본 보루각 자격루


궁중박물관에 자동시보장치와 함께 복원되어 있는 물시계


북경 시민들에게 시간을 알려주던 고루에 설치되어 있는 중국의 물시계인 비루, 우리나라 물시계에 비해서 단순하게 만들어져 있다.

신기전은 고려 말 최무선이 만든 주화라는 무기를 세종 30년(1448)에 개량한 것으로 대나무 화살의 앞부분에 쇠촉을 달고 그 뒤쪽에 원통형의 종이 약통을 부착하여 불을 붙이면 발사되는 병기이다. 신기전의 종류는 대신기전, 중신기전, 소신기전과 산화신기전 등이 있는데 중신기전과 소신기전은 주로 신기전기화차에서 발사되었다. 신기전기는 지름 4.6cm의 둥근 구멍에 중신기전과 소신기전을 꽂아 사용하였다. 발사할 때는 신기전기가 실려있는 화차의 발사 각도를 조절한 뒤 신기전 약통에 붙여진 점화선을 한데 모아 불을 붙이면 발사되었다. 신기전의 사정거리는 중신기전이 150m 소신기전이 100m 가량이다. 제작당시의 설계도가 남아 있는 것 중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병기이다. <출처:문화재청>


조선 세종조에 개발된 신무기인 신기전기화차입니다. 지금의 다연장로켓포와 같은 원리입니다. 보기에는 단순해 보여도 실전에서 여러대의 신기전이 배치되었을 때에는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는 무기입니다.


뒷쪽에서 본 신기전 화차



덕수궁 함녕전 정문이었던 광명문 안에 보루각자격루, 흥천사 종, 신기전 화차가 나란히 전시되어 있다.


신기전화차, 흥천사종, 보루각 자격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