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집트(Egypt)

이집트 콤옴보 신전, 호루스신과 세베크신의 타협의 산물

younghwan 2010. 6. 1. 14:53
반응형
 콤옴보는 프롤레마이스 왕조때 번영을 누리던 도시이다. 이 도시는 프롤레마이오스 시대에는 누비아나 에티오피아 방면을 상대로 하는 대상 무역의 거점으로 번성하였다. 투트모시스 3세때 세워진 건축물을 계승한 현재의 신전은 1893년에야 위를 덮고 있던 모래가 걷혔으며 덕택에 무사할 수 있었다. 이 신전은 악어 머리를 가진 세베크신과 매의 머리를 가진 호루스신을 모시고 있는 신전이다.

※ 콤옴보 신전
 1. 나일강 뱃길을 지켜보고 있는 탑문                     2. 콤옴보 신전 입구, 신전 앞 우물
 3. 콤옴보 신전 열주실                                        4. 콤옴보 신전 주위 풍경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일강 크루즈에서 바라본 콤옴보 신전. 나일강을 운행하는 크루즈 코스에 콤옴보가 대부분 포함되어 있어 콤옴보 신전 앞에는 많은 크루즈 선박들이 정박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콤옴보 신전. 신전 열주실의 원기둥들이 그리스 신전의 기둥을 연상시키는 형태이다. 아마도 프롤레마이오스 왕조시대에 세운 원기둥인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콤옴보 신전의 전경. 크지 않은 탑문과 이에 대비하여 크게 보이는 열주실이 특징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전앞 우물. 나일강물을 끌여 들었는지 아주 중요하게 여기는 유적중의 하나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콤옴보 신전 옆에 있는 마을이라기 보다는 관광식당가에 가까운 성격을 지니는 곳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콤옴보의 위성. 나일강변에 나일강을 운행하는 선박들을 감시하는 듯이 콤옴보 신전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주위에는 농업을 위한 많은 수로들과 농경지 있다. 콤옴보 지역은 나일강 주변에서 농경지가 아주 많은 지역중의 하나이다.


콤옴보는 아스완 주에 있는 아스완 하이 댐에서 북쪽으로 48㎞ 떨어진 지점에 위치한다. 카움움부 시는 농산물시장이자 사탕수수 가공 및 조면업 중심지로서, 계곡을 가로지르는 주요간선도로와 카이로-아스완 철도 사이에 있는 나일 강 동쪽 기슭에 자리잡고 있다. 바로 동쪽에서 나일 협곡이 북에서 남으로 길이 32㎞, 너비 16㎞에 달하는 계곡으로 변한다. 1959~70년 아스완 하이 댐이 건설되면서 나세르 호가 새로 생기게 되자 거주지가 물에 잠기게 된 6만 명 이상의 누비아족 이집트인들이 이 계곡 근처로 이주해와 사막을 개간하여 만든 마을과 계획도시에 정착했다. 이주민들은 오늘날 댐의 수로를 통해 관개되는 경작지에서 사탕수수와 다른 여러 환금작물들을 재배하여 예로부터 자급해오던 밀과 옥수수의 부족분을 충당한다. <출처:브리태니커>

신전의 북쪽 절반을 통치하는 매는, 세베크의 화신이자 신전의 남쪽 절반의 주인인 악어와 화해하는 수 밖에 없었다. 신전 근처에 있는 미라로 만들어진 악어들의 묘지는 이 무서운 동물들을 꿀과 고기를 주어 길렀음을 상기시키고 있다. 물에서는 악어의 공격성과 그 잽싼 동작은 공중에서의 매의 행동에 비길 만하다. 하지만 매 호루스와 악어 세베크가 그저 사나운 약탈자들었던 것만은 아니다. 둘 모두, 매일 같이 어둠에 맞서 싸우는 태양의 동맹군이기도 했다. 때로는 매가, 또 때로는 악어가 눈부신 힘을 과시했다. 호루스는 지상의 악을 근절하고 만물이 성장하도록 빛을 준다. 태초의 바다에서 나온 세베크는 비밀스런 위대한 형상이다. 어느 여신의 젖을 먹고 자라 육신이 너무나 튼튼해져 만물을 등에 짊어질 수 있다 그는 사자의 부활을 도우며 대지가 비옥해지도록 성장의 물이 넘쳐흐르게 한다. <출처:크리스티앙 자크와 함께하는 이집트 여행, 문학세계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