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반응형

2018/01 7

영월 법흥사, 선종 구산선문 중 한곳

영월군 사자산 중턱에 위치한 법흥사(法興寺)이다. 신라 선덕여왕 때 자장율사가 석가모니 진신사리를 모시면서 창건한 흥녕선원이 있던 곳으로 선종 구산선문(九山禪門) 중 하나이다. 통일신라말 진성여왕 때 전쟁으로 불타버리기 전까지 참선도량으로 크게 융성하였다. 자장율사가 석가모니 진신사리를 모시고 수행했던 곳으로 알려진 곳에 지어진 적멸보궁은 우리나라 5대 적멸보궁으로 손꼽힌다. 법흥사에는 주불전인 대웅전을 비롯하여 여러 불전과 요사채를 두고 있는데 대부분 최근에 중건한 건물들이다. 사찰내 흥녕선원을 크게 발전시킨 징효대사탑과 탑비(보물 612호), 자장율사가 수행하던 곳이라는 석분 등이 남아 있다. 법흥사가 있는 사자산과 주변 계곡의 경관도 빼어나다. 영월 사자산 법흥사. 통일신라 선종 구산선문 중 사자산..

전국 사찰 2018.01.23

영월 한반도지형 (명승 75호)

한반도 모양을 닯아 '한반도 지형'이라 불리는 곳으로 오대산에서 발원한 평창강이 만나는 지점에 형성된 특이한 지형이다. 석회암이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지각의 융기와 석회암의 용해가 반복되면서 형성된 대표적인 카스트르 지형이다. 한반도를 닮은 특이한 형태와 빼어난 자연경관을 보여주고 있어 많은 관광객이 찾는 영월을 대표하는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영월을 대표하는 관광 명소인 한반도지형(명승 75호). 한반도지형을 관람할 수 있는 전망포인트로 들어가는 숲길. 숲길 중간에 석회암이 녹아 움푹 패인 지형을 볼 수 있다. 숲길에서 내려다 보이는 주변 마을 한반도지형 전망 포인트 멀리 석회석 광산이 보인다.

한국의 풍경 2018.01.19

영월 김종길 가옥

남한강 지류인 추천강이 휘감으면서 흐르는 마을인 영월 주천면 소재지에 있는 고택인 김종길 가옥이다. 구한말에 지어진 집으로 ‘ㄱ’자형 안채와 ‘-’자형 사랑채, 문간채 등으로 되어 있다. 원래 안채만 남아 있었는데 최근에 사랑채, 문간채 등을 새로 지었다. 안채는 넓은 대청마루를 중심으로 왼쪽에 툇간을 달아내어 방, 부엌, 광 등을 배치하였다. 영서지방의 ‘ㄱ’자형 한옥의 형태를 잘 보여주는 고택이다. 영월군 주천면 소재지에 있는 고택인 김종길 가옥이다. 남한강 지류인 주천강 부근에 위치하고 있는 큰 규모의 고택이다. 'ㄱ'자 형태를 하고 있는 안채. 대청마루가 넓으며 개방적인 공간배치를 하고 있다. 대청마루 왼쪽에 날개채를 달아내어 방과 광 등을 두고 있다. 대청마루 오른쪽에는 건너방과 부엌이 있다. ..

고택_정원 2018.01.15

영월 법흥사, 흥녕사지 징효대사탑비(보물 612호).

통일신라말 선종 구산선문 사자산파의 중심사찰인 흥녕사를 크게 발전시킨 징효대사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세운 탑비(보물 612호)이다. 전형적인 당나라 비석 양식을 하고 있다. 여의주를 물고 있는 용의 얼굴을 하고 있으며, 발은 섬세하고 조각하고 있다. 거북등에 새겨진 껍질은 약간 형식적이다. 흥녕사는 5대 적멸보궁 중 한곳인 사자산 법흥사의 옛이름이다. 영월 사자산 법흥사 경내에 있는 징효대사탑비. 전형적인 당나라 비석의 양식을 하고 있다. 여의주를 물고 있는 용의 얼굴을 하고 있는 거북받침돌. 옆에서 본 거북받침돌. 징효대사의 행적을 기록해 놓은 비몸. 고려초 문신 최언위가 비문을 짓고 최윤이 글씨를 썼다 머릿돌. 탑비의 제목이 적혀 있으며 양쪽에 용을 조각해 놓았다. 정면에서 본 탑비. 징효대사의 사리..

영월 법흥사 적멸보궁, 우리나라 5대 적멸보궁

우리나라 5대 적멸보궁 중 한곳인 영월 법흥사 적멸보궁이다. 다. 신라 고승 자장율사가 당나라에서 돌아와 석가모니 진신사리를 봉안한 곳에 세워진 불전이다. 자장율사가 도를 닦던 곳이라 전해지는 석굴과 승탑이 적멸보궁 뒷편에 있다. 승탑에 진신사리를 모셨다고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승려의 사리를 모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오대산 적멸보궁과 마찬가지로 아무도 찾을 수 없는 곳에 진신사리를 봉안한 것으로 보인다. 양산 영축산 통도사, 평창 오대산 월정사, 인제 설악산 봉정암, 정선 태백산 정암사, 영월 사자산 법흥사를 5대 적멸보궁이라 한다. 영월 사자산 법흥사 적멸보궁. '적멸보궁'이라 적힌 현판. 불전 뒷편에 주인을 알 수 없는 승탑과 사리를 모신 것으로 추정되는 석단이 있다. 법흥사 석분. 자장율사가 도..

보은 속리산 정이품송

충북 보은군 속리산 법주사가 있는 마을 입구에 세워져 있는 정이품송이다. 조선시대 세조가 정2품 벼슬을 내렸다고 전해지는 소나무이다. 오른 세월을 지나면서 강풍과 폭설 등으로 가지가 부러지기는 했지만 우아한 자태를 간직하고 있다. 법주사와 함께 속리산을 대표하는 명소이기도 하다. 속리산 법주사로 들어가는 길목에 우뚝 서 있는 정이품송. 삿갓처럼 생긴 독특한 형태의 수령 500년이 넘은 고목으로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옆쪽에서 본 모습 뒷편에서 본 모습 속리산 법주사로 들어가는 길

한국의 풍경 2018.01.02

보은 선병국 가옥

충북 보은군에 있는 고택인 선병국가옥이다. 일제강점기에 지어진 개량한옥으로 충북 지역을 대표하는 99칸 대저택이다. 경북 상주에서 충북 청주지역으로 연결되는 주요 교통로이자 보은읍에서 법주사가 있는 속리산으로 들어가는 입구에 위치하고 있어 여행하는 손님들이 많이 찾았을 것으로 보인다. 건물은 사랑채, 안채, 사당을 중심으로 대문채, 행랑채 등 많은 부속건물을 두고 있다. 전통 한옥에 비해 마당을 넓게 쓰고 있으며, 건물 또한 대체로 전통한옥에 비해 공간이 넓은 편이다. 일제강점기 새로운 기술이나 생활환경 등에 따라 한옥이 구조나 형태가 바뀌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보은 선병국 가옥. 20세기초에 지어진 99칸 대저택으로 시대와 기술의 변화에 따른 건축양식의 변화를 잘 보여주고 있다. 사랑채. 넓은 대..

고택_정원 2018.01.0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