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반응형

2020/11 3

일본 교토 신천원(神泉苑), 니조성 남쪽 사찰 정원

일본 교토시 니조성(二條城) 남쪽에 있는 작은 사찰인 신천원(神泉苑)이다. 일본 불교 진언종 사찰로 관음보살을 모시고 있다. 일본이 교토로 천도(794년)할 때 헤이안시대 궁궐 연못으로 조성된 것으로 보이는 공간이다. 1602년 도쿠가와가 니조성을 축조할 때 대부분 영역이 니조성에 포함되면서 현재의 규모로 크게 축소되었다. 연못에는 용왕이 살고 있다고 믿어지고 있다. 신천원은 헤이안시대에 처음 조성한 궁궐 연못에서 유래한 법성취연못(法成就池)이 유명하다. 시안 대명궁 후원 연못이나 경주 반월지와 비슷한 시기에 처음 조성된 것으로 보인다. 법성취연못을 지나는 다리를 건너면 용왕을 모신 사당인 선녀용왕사(善女竜王社)를 볼 수 있다. 이곳을 찾는 신도나 관광객이 찾는 주요 공간이다.

일본(Japan) 2020.11.26

일본 교토 니조성(二条城), 에도시대 쇼군의 거처

일본 교토에 에도시대를 대표하는 공간인 니조성(二条城)이다. 도쿠가와가 세키가하라 전투에 승리한 후 쇼군으로 교토에 거처할 공간으로 세웠다. 일본 천황이 거처했던 궁궐인 어소(御所)에서 서남쪽으로 1 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니조성은 동서 500 m, 남북 400 m의 직사각형 형태로 혼마루(本丸)를 중심으로 바깥쪽에 니조마루(二丸)를 두고 있으며 혼마루와 니조마루 사이와 니노마루 바깥에 해자가 있다. 교토 도심에 위치하고 있어 일본 다이묘들의 성곽과는 달리 규모도 크지 않고 방어시설도 견고하지 않은 편이다. 니조성은 전역이 국가 사적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니노마루 어전은 국보로, 다른 건물 등은 중요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에도시대 쇼군의 거처로 교토의 정치와 문화의 중심이었던 공간이다. ..

일본(Japan) 2020.11.20

일본 교토 후시미 이나리 신사(伏見稻荷大社)

일본 교토에 있는 후시미 이나리 신사(伏見稻荷大社)는 일본 전역에 있는 수많은 이나리신사를 대표하는 곳이다. 농업과 살, 여우, 공업, 성공 등을 상징하는 수호신으로 추앙받은 이나리신(稲荷神)을 모신 곳이다. 신사는 누문, 배전, 본전 등을 두고 있으며 뒷편 언덕에는 신자들이 기부한 도리이(鳥居)가 약 만개 정도 있다고 한다. 2번째 도리이 안쪽에는 불교 사찰처럼 누문(樓門)을 두고 있다. 이 건물은 1589년에 지어진 것으로 앞면 3칸의 전통적인 누각 형태를 하고 있다. 그 앞에는 사찰과 마찬가지로 손을 씻고 물을 마실 수 있는 큰 수조가 있다. 누문 앞에에는 이나리신을 상징하는 여우를 표현한 조각상이 세워져 있으며 출입문에는 신상이 모셔져 있다 누문을 들어서면 본전 앞에 위치한 외배전(外拝殿)이 있다..

일본(Japan) 2020.11.0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