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해외 박물관

[대영박물관] 고대 알렉산드대왕 헬레니즘 (The Hellenistic period) 유물들

younghwan 2010. 1. 23. 18:38
반응형

 알렉산드 대왕이 이룩한 문화의 통합이 이루어진 뒤의 헬레니즘의 대표적인 유물입니다. 헬라스 시기는 알렉산드 대왕 사후 부터 크레오파트라와 안토니우스가 악티움 해전에서 패한 기간까지를 말합니다. 알렉산드 대왕 사후 제국은 4개의 왕조로 나누어졌으며 다양한 헬레니즘 문물이 발굴되고 있습니다.

헬레니즘 문화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대리석으로 만든 두상입니다.


 
헬레니즘 시대의 대리석 조각상입니다.


<Marble column drum from the later Temple of Artemis at Ephesos, 에페소의 아르테미스 신전에 발견된 대리석기둥 받침>입니다. 여기에는 7개의 그림이 새겨져 있습니다.

 
<Bronze portrait of a man, 청동으로 만든 사람 얼굴>입니다. 리비아의 아폴론 신전에서 발견된 유물이라고 합니다. 아주 정교하게 사람의 얼굴을 새겨놓았습니다.


<Terracotta 'Tanagra' figure of a woman, 타나그라의 여인 테라코타>를 포함한 다양한 테라코타들입니다. 코린트에서 발굴된 유물로 아주 섬세하게 만들어졌습니다.

<Silver tetradrachm of Orophernes, 오로페르네의 은화>입니다. 터키의 카파도니아에 있는 아테나 신전에서 발굴된 알렉산드 시절의 은화들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주화들이 헬레니즘 시대에 만들어져서 유통되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헬레니즘시대의 다양한 금으로 만든 세공품입니다. 


헬레니즘(hellenism)은 넓은 의미에서 주로 고대 그리스에서 전파된 문화와 사상을 일컫는다. 좁은 의미에서는, 드로이센이 19세기 초에 규정한 것으로, 알렉산더 대왕 이후의 그리스 문화의 급격한 전파를 말한다. 헬라스 시기(the Hellenistic period)는 기원전 323년 알렉산더 대왕(마케도니아 왕국의 알렉산더 3세)이 죽은 이후, 그리스 반도가 로마에 의해 편입된 기원전 146년을 말한다. 로마의 점령은 헬레니즘의 단절을 가져오지는 않았으며, 기독교의 부흥으로 헬레니즘의 명맥이 꾸준히 유지되어 왔기에, 단지 그리스의 독립적인 정치체제가 끝나는 시기로 잡은 것이다. 헬라스 시기에는 그리스어를 말하는 많은 도시국가들 중에서도 그리스 연맹(현재의 그리스를 생각하면 된다)이 강조되었다. 이중 핵심을 이루는 곳은 프톨레마이오스 왕조 하의 이집트의 수도인 알렉산드리아와 셀레우시드 하의 시리아의 수도인 안티오크였다. 이처럼 헬레니즘 문화는 많은 종교들을 단합한 자유로운 문화라고 할 수 있었고, 사람들의 지식을 한층 더 높여줄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출처: 위키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