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불교건축(불전_요사)

[월출산 도갑사] 해탈문 (수리중)

younghwan 2010. 2. 21. 22:09
반응형
도갑사 해탈문은 사찰의 출입문으로 보통 사찰은 사천왕문이나 금강문을 출입문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이 곳 도갑사는 해탈문을 출입문으로 사용하고 있다. 도갑사를 찾은 이유 중에 하나가 해탈문을 보기 위해서 였는데 마침 수리중이라서 제모습을 보지는 못했다.  국보급으로 선정된 문화재이지만 유흥준씨가 책에서 혹평했듯이 건축물로서의 가치는 높지 않아 보이는 건물이었다. 이 해탈문을 들어서면 넓은 도갑사 경내가 펼쳐지는데 이 또한 대형 사찰의 경내처럼 넓은데 원래부터 그랬는지는 알 수가 없다.


수리중인 도갑사 해탈문. 지붕은 뜯어서 없어졌지만 몸체는 남아 있었다.


도갑사 경내로 들어가는 계단길


도갑사 입구에서 수리중이라는 말은 들었지만, 막상 수리중인 장면을 보니 허탈한 마음이 들었다.


도갑사 입구의 돌계단. 궁궐처럼 돌계단을 만들었는데 아마도 서울에서 멀리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으로 보인다.


도갑사 해탈문. 금강역사가 서 있는 자리.


해탈문 사이로 보이는 석탑과 대웅전


갑사 경내에서 본 해탈문


도갑사 해탈문 옆 언덕에 세워진 현대식 탑비



도갑사는 월출산에 있는 절로, 신라말에 도선국사가 지었다고 하며 고려 후기에 크게 번성했다고 전한다. 원래 이곳은 문수사라는 절이 있던 터로 도선국사가 어린 시절을 보냈던 곳인데, 도선이 자라 중국을 다녀온 뒤 이 문수사터에 도갑사를 지었다고 한다. 그 뒤, 수미·신미 두 스님이 조선 성종 4년(1473)에 다시 지었고, 한국전쟁 때 대부분의 건물이 불에 타 버린 것을 새로 지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 절에서 가장 오래된 해탈문은 모든 번뇌를 벗어버린다는 뜻으로, 앞면 3칸·옆면 2칸 크기이며, 절의 입구에 서 있다. 좌우 1칸에는 절 문을 지키는 금강역사상이 서 있고, 가운데 1칸은 통로로 사용하고 있다. 건물 위쪽에는 도갑사의 정문임을 알리는 ‘월출산도갑사(月出山道岬寺)’라는 현판이 걸려 있으며, 반대편에는 ‘해탈문(解脫門)’이라는 현판이 걸려 있다. 도갑사 해탈문은 우리 나라에서 흔하게 볼 수 없는 산문(山門)건축으로, 청평사 회전문(보물 제164호)과 비교되는 중요한 건물이다. <출처:문화재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