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한국의 풍경

울진 후포항과 후포해수욕장, 울진대게의 고장

younghwan 2010. 8. 2. 17:35
반응형


 울진 후포항은 동해바다와 산야를 끼고 아름다운 해변의 풍광을 자랑하는 울진군의 가장 남쪽에 자리한 항구로 울진 죽변항, 영덕 강구항과 함께 경북 동해안에서 가장 큰 항구 중의 하나이다. 울진 후포항은 옛날에는 울릉도와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큰 항구로서 울릉도을 오가는 여객선이 운행되는 곳이다.

 동해안 항구는 큰 하천이 바다로 흘러들어가는 곳에 조성되는 삼척항, 강구항과 같은 항구와 지형이 바다쪽으로 돌출하여 천연의 방파제 역할을 해서 큰 항구가 만들어지는 묵호항, 죽변항, 후포항 같은 항구가 있다. 큰 하천 어귀의 항구는 주로 소형 어선들이 많이 정박하는 하며, 죽변항, 후포항, 묵호항 같은 경우는 중.대형 어선과 여객선들이 정박하는 경우가 많다.

 후포항은 울진.영덕 해안에서 가장 큰 항구로 보이며, 대형 선박이 정박할 수 있도록 항구를 건설한 것으로 보인다. 항구에는 많은 어선들이 정박해 있고, 제법 큰 배도 방파제 안에 정박해 있다. 바다쪽에 있는 언덕에는 오래된 등대인 후포등대가 먼 바다를 향해 있으며, 후포항 안쪽 백사장에는 후포해수욕장이 형성되어 있다. 어선이 많이 정박하는 까닭에 수산물이 풍부한 편이며, 많은 횟집들이 항구 근처에 모여 있다.



후포항 전경. 크고 작은 배들이 방파제 안쪽 내해에 정박해 있다.


고기잡이를 떠나는 작은 어선. 요즘은 주로 도루묵이 잡히는 것 같았다.



잡은 수산물을 경매하는 공판장


방금 조업을 끝내고 후포항으로 돌아온 작은 어선


잡은 물고기는 주로 도루묵인 것으로 보이며, 배에서 내리자마자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경매를 하고 있다.


싱싱한 도루묵.


항구에 정박하고 있는 어선들. 뒤쪽으로는 후포등대가 보인다.


후포항은 방파제가 바다 바깥쪽에 있어 내해가 상당히 큰편으로 대형선박도 이 곳에 많이 정박해 있다.


후포항에 정박하고 있는 크고 작은 선박들


후포항 입구


후포항 전경.


큰 항구에서 볼 수 있는 회센터


후포항의 명물인 울진대게를 파는 곳. 다른 곳에 비해 가격이 싼 편으로 중간 크기쯤 되는 대게를 1마리에 20,000원에 팔고 있었다.


울진해수욕장에서 본 후포항


후포항 방파제


후포항 안쪽으로는 긴 백사장이 있는 후포해수욕장이 있다. 후포항 방파제때문인지는 몰라도 모래의 질은 그리 좋아 보이지 않았다.


후포해수욕장. 여름 성수기이지만 피서를 즐기는 피서객이 많지 않아 보인다.


후포해수욕장




후포항 인근에는 선박 모양으로 지은 후포수산업협동조합, 후포수협수산물유통센터, 어판장, 후포어시장, 횟집 등이 있으며, 수산물을 가공하는 공장들이 영업 중에 있다. 후포항 뒤쪽 등기산(64m)에는 1968년부터 가동된 후포등대가 있고, 그 주변으로 후포등기산공원이 있다. 후포항여객선터미널에서는 울릉도까지 운항하는 여객선이 있었으나 2006년부터 운항이 중지되었다. 후포항 방파제는 감성돔과 학꽁치가 잘 잡히는 이름난 낚시터이다. 후포항은 1937년 개항된 자연 항구로 동해안의 중요한 어업 전진기지 중의 하나이다. 죽변항과 더불어 울진군을 대표하는 항구로서 경상북도 울진군의 최남단에 위치하고 있다. 울진대게의 원산지이며, 도루묵, 가자미, 고등어, 골뱅이 등이 많이 잡히고 있다. 이른 아침 때를 잘 맞추면 후포항 부둣가에서는 고깃배에서 부려지는 각종 어패류와 어시장 풍경을 구경할 수도 있고 싱싱한 횟감이나 어패류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도 있다. 인근 관광지로는 드라마 「그대 그리고 나」 촬영지, 후포해수욕장, 백암온천, 월송정(越松亭) 등이 있다. <출처:울진문화대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