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기 폼페이는 인구 2~5만 정도가 거주했던 큰 도시로 교역항이었던 항구가 있고, 주변에는 비옥한 농토가 있어 사람이 살기에 좋았던 도시였다. 폼페이는 물자가 거래되는 상업의 중심지이자 로마와 가까운 지리적 이점으로 휴양도시로 인기가 있었기때문에 많은 인구가 모여들고, 도시는 성벽 바깥으로 확장되었다. 인구의 증가와 도시의 주택과 상가, 공공시설이 밀집한 도심 바깥으로 많은 주거지들이 형성되었는데, 주로 폼페이의 8개 출입문과 연결된 도로 주변에 주택들이 들어섰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남아 있는 유적지로는 Maria Gate 주변과 Herculaneum Gate 바깥쪽에 당시 거주지인 큰 빌라들이 일부 남아 있다. 이 빌라들은 대체로 도심에 위치한 빌라에 비해서 넓은 마당을 두고 있는 큰 저택의 형태를 하고 있다.
폼페이 성벽 바깥에 위치한 귀족들의 저택인 빌라 중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고 그 원형이 많이 남아 있는 곳이 Herculaneum Gate 북쪽에 위치한 Villa of the Mysteries일 것이다. 이 저택에는 많은 로마시대 프레스코벽화가 남아 있으며, 주택의 구조물들이 많이 남아 있어 폼페이 유적 발굴 이후에 원형에 가깝게 많은 부분들이 복원되어 있다. 이 빌라는 기원전 2세기경에 처음 세워진 것으로 기원 60년 경에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다고 한다. 폼페이 도심이 위치한 저택에 비해서 그 면적이 꽤 넓은 편이며 많은 방들을 두고 있다. 전체적으로 접견실 용도의 아트리움과 회랑을 갖추고 있는 가운데 정원(중정, peristyle)을 중심으로 많은 방들이 들어서 있다. 이 빌라를 살펴보면 현재 일부 구조물만 남아 있는 폼페이 유적지 내 저택들에서 살던 모습을 유추해 볼 수 있다.
폼페이 성벽 바깥에 위치한 대저택인 빌라 중 그 원형이 많이 남아 있는 Villa of Misteries. 건물은 중정과 아트리움을 중심으로 많은 방들이 있고 건물 바깥쪽에도 회랑 형식의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현재 이 빌라와 주변에는 해자처럼 주위에 고랑이 있는데 원래는 주위의 지형이 낮아 언덕 위에 빌라를 세운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주위 지형을 제거하고 본다면 빌라의 모습이 상당히 화려하고, 빌라에서 보는 지중해 바다의 전망이 매우 뛰어났을 것으로 보인다.
Villa of the Mysteries는 바깥쪽에 상당히 넓은 공간을 할애하여 회랑을 만들고 있는데, 아마도 지붕해 풍경을 볼 수 있는 테라스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인다.(?) 벽돌로 쌓은 기둥은 다양한 색깔로 화려하게 장식을 하고 있으며, 기와지붕을 얹어 놓고 있다.
이곳은 회랑이라기보다는 테라스에 가까운 공간으로 보이며, 바깥쪽에는 색갈이 있는 벽돌로, 안쪽에는 대리석으로 마감한 기둥이 세워져 있고, 파티 등을 즐길 수 있는 넓은 공간이 만들어져 있다.
이 빌라의 출입문이 있는 서쪽편에서는 멀리 베수비오 화산과 앞쪽으로는 지중해가 보이는 구조였을 것으로 보인다.
빌라의 중심이 되는 아트리움으로 들어가는 출입문. 바깥쪽도 테라스와 같은 역할을 하는 마당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 출입문은 건물 뒷편에 위치하고 있다.
아트리움 출입문 오른편 테라스. 바닥에는 타일을 깔아서 화려하게 장식하고 있다.
테라스에서 빌라 내부로 들어가는 출입문.
테라스 바까쪽으로는 작은 정원이 만들어져 있고, 내부로 출입하는 문들도 있다.
아트리움 출입문 왼쪽편 테라스.
이 빌라에서 손님을 접대하는 접견실이라고 할 수 있는 아트리움. 벽면에 많은 프레스코벽화가 남아 있다. 아트리움을 지나면 회랑이 있는 중정으로 직접 연결되며 주위에 많은 방들과 연결되어 있다.
아트리움에서 남쪽편 테라스와 방들로 연결되는 통로들.
통로 안쪽으로 보이는 남쪽편 테라스
아트리움 벽면을 장식하고 있는 프레스코벽화들
아트리움을 지나면 회랑으로 둘러싸인 peristyle이라고 불리는 작은 정원인 중정을 볼 수 있다. 이 빌라의 건축 형태는 아랍이나 르네상스 시기에 지어진 많은 저택들에서 볼 수 있는 주택구조의 오래된 모습이라고도 할 수 있다. 중정형식의 주택은 뜨거운 사막지대인 중동지역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중정(peristyle) 안에는 지하로 연결되는 작은 통로가 있는데, 아마도 와인 등을 저장한 창고와 연결되는 통로로 추정하고 있다.
통로 역할을 하고 있는 중정의 회랑. 회랑과 정원 사이에 벽을 쌓아두고 있다.
회랑을 중심으로 빌라내 각 방들의 출입문들이 배치되어 있다. 중정이 이 빌라에서 생활의 중심이 되는 공간이라 할 수 있다.
빌리 중정의 회랑 내 통로
회랑 벽면에도 프레스코 벽화로 화려하게 장식했던 것으로 보인다.
회랑에서 본 중정 정원과 회랑 기둥
회랑 북쪽편에 있는 이 빌라의 주인이 거주했을 것으로 보이는 넓은 방.
회랑과 연결되는 빌라내 크고 작은 방들과 통로
베수비오 화산 폭발 당시 죽은 사람의 Cast가 전시되어 있는 방.
회랑 안쪽에 있는 통로.
화덕과 조리대가 놓여져 있는 부엌. 빌라 규모에 걸맞게 상당히 큰 규모의 부엌이다.
회랑에서 부엌으로 들어오는 통로
Villa of the Mysteries 전경. 지금은 땅속에 파묻혀 있는 형태이지만 원래는 언덕 위에 세워진 전망이 매우 뛰어난 빌라였던 것으로 보인다.
Villa of the Mysteries 뒷편으로 보이는 베수비오 화산.
크게 보기
* 자료참조: 1. http://www.thecolefamily.com/italy/pompeii/
2. http://sites.google.com/site/ad79eruption/pompeii
3. 위키백과
4. 네이버백과
'이탈리아(Ital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탈리아여행] 폼페이, 북쪽 망루(Vico di Mercurio) 주변 저택들 (0) | 2012.01.12 |
---|---|
[이탈리아여행] 폼페이, 북쪽 성벽 안쪽 주택가 골목길 (0) | 2012.01.10 |
[이탈리아여행] 폼페이, 성문 바깥 도로에 세워진 로마시대 무덤들(Necropleis) (0) | 2012.01.08 |
[이탈리아여행] 폼페이, Herculaneum Gate와 Villa of Diomedes (0) | 2012.01.07 |
[이탈리아여행] 폼페이 Via Conslare(북서쪽 대로) 주변의 저택과 상가들 (0) | 2012.0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