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story Traveling

이집트(Egypt)

[룩소르 신전(Luxor Temple)] 넥타네보의 안뜰과 아부엘하가그 모스크

younghwan 2010. 1. 9. 14:41
반응형
룩소르 신전 입구를 통칭해서 '넥타네보의 안뜰'이라 불리입니다. 입구 안뜰에는 람세스2세의 석상이 앉아 있고 옆으로는 오벨리스크가 서있다. 그 주위로 여러 종류의 석상들과 기념비들이 세워져 있고, 탑문 정면에는  이 신전으로 들어오는 통로이자 카르나크와 연결된 길인는 '스핑크스의 길'이 있다. 신전 탑문을 들어서면 동쪽에는 지금도 사람들이 제를 올리고 있는 회교사원인 아부 엘-하가그 모스크를 볼 수 있다. 룩소르 신전이 발굴되기전에는 신전대부분이 땅속에 있었고 땅위에는 수도원이 있었다가 지금의 이슬람 모스크로 바뀌었다고 한다. 이 사원을 보고 이슬람에서 신전을 파괴하고 모스크를 세웠다고 오해하기 쉽지만, 원래는 이 신전위에 수도원이 먼저 세워졌다가 이슬람 모스크로 바뀌었다고 할 수 있다.

룩소르 신전 탑문 석상. 전체가 남은 석상과 발만 남은 석상이 있다.

룩소르 신전 탑문 앞 광장인 넥타네보의 안뜰에 서 있는 화강석으로 만든 기념비. 내용은 알 수 없지만 많은 기록들을 남겨놓고 있다.

룩소르 신전 탑문에 새겨놓은 많은 기록들

파리콩코드 광장으로 옮겨진 오벨리스크의 기단석으로 보이는 유물

 룩소르 신전 탑문을 들어서면 동쪽편에는 신전위에 세워진 이슬람 사원인 아부엘하가그 모스크가 있다. 오랜 세월의 흔적으로 룩소르 신전보다는 높은 지대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집트 정교의 수도원이었다가 이슬람 사원으로 변한 것으로 보인다.


크게 보기

반응형